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앞줄 좌 2번째)이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앞줄 좌 2번째)이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안전불감증, 근무기강해이 등 국내 천연가스 안전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가스공사의 연이은 질타가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이어졌다.

15일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 가스공사는 여야를 막론한 연이은 안전사고 등에 대한 지적에 곤혹을 치렀다.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여야 의원들은 끊이지 않는 가스공사의 사건·사고에 대해 질타하며 안일한 대책에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종배 의원이 공개한 최근 5년간(2014~2019년 10월) 가스공사의 사고 유형을 보면 ‘추락’, ‘화학물질 누출’, ‘산소결핍’, ‘설비 오동작’, ‘화재’ 등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가 총 39건으로 29명이 부상당하고 5명이 사망했다.

이 의원은 “이같은 무사안일주의로 인해 지난 9월30일 가스공사 통영기지에서 하루에 3차례나 불이 나고 지난 9월24일에는 질소호스 파열로 2명이 다치는 등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라며 “사장은 온정주의에서 벗어나 향후 사건·사고 발생 시 관련자를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전사고 외에도 성희롱(7건), 성추행(3건), 폭행(3건), 음주운전(2건), 교통사고(1건), 도난(1건), 분실(1건) 등도 끊이질 않고 있다.

이 위원은 “가스공사의 안전사고 원인은 안전불감증 때문”이라며 “‘제 식구 감싸기’로 인한 솜방망이 처벌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가스공사의 사건 늦장 보고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 의원은 “사건·사고 시 주무부처에 즉시 보고하고 상황을 공유해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만 지난 1월7일 발생한 부곡산단 지반 침하의 경우 한 달이 넘은 2월18일에야 산업부에 보고했다”라며 “또 최근 발생한 통영기지 탱크 화재도 오후 5시에 발생했음에도 7시간30분이나 지난 10월1일 00시28분에 산업부에 유선보고 했다”고 늑장 대응을 질타했다.

장석춘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장석춘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가스공사 개발한 한국형 LNG운반선 화물창(KC-1) 기술 결함 문제에 가스공사가 안일하게 대응한 점도 지적받았다.

장석춘 의원은 “한국형 LNG운반선 화물창(KC-1) 기술의 결함 문제가 가스공사의 안일한 대응과 책임 회피로 방치되고 있어 국민 혈세와 민간 피해가 천문학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최근 3년간 LNG(액화천연석유가스)운반선을 총 107척을 수주하는 등 세계시장 점유율 89.2%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LNG운반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LNG화물창은 프랑스 GTT사가 기술을 독점하고 있어 우리나라는 기술 로열티(수주 비용에 5%)로 배 한척 당 100억원을 지불하고 있다. 국내 조선사는 누적 3조원의 로얄티를 GTT사에 지급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가스공사를 통해 2004년부터 2014년까지 11년간 국책 연구비 197억원을 투입해 국산 화물창 기술 KC-1을 개발했다.

이후 2018년 삼성중공업이 KC-1을 도입해 선박 2척(국적 26, 27호선)을 건조했고 이를 SK해운이 인도받아 운항했지만 LNG화물창 외벽에 결빙현상이 나타나는 등 심각한 결함을 일으켰다.

더 큰 문제는 가스공사가 KC-1에 문제가 발생한지 2년이 다 돼 가는 지금에도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해 선사는 올해 말까지 약 1,000억원의 손해를 입게 될 전망이다.

장 의원은 “가스공사가 결함 발견 초기에 설계오류를 인정하고 신속하게 대응해 원인을 밝히는 데 적극적으로 나섰다면 민간기업의 피해가 이렇게까지 늘어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가스공사의 안일한 대응과 책임회피로 KC-1 기술이 완성되는 시점(2017년)부터 현재까지 로얄티 비용 약 1조700억원을 절감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LNG운반선 수주는 총 107척이며 1척당 로얄티 100억원으로 총 1조700억원이다.

장 의원은 “삼성중공업은 한국가스공사 수리방안대로 결빙현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9개월 동안 약 200억원을 투입해 수리했지만 테스트 중에 또 다시 같은 문제(결빙현상)이 발견돼 다시 수리를 해야 할 상황”이라며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원인을 찾아내어 필요한 경우 책임을 지겠다던 가스공사가 1년이 지나도록 문제 해결은커녕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어 필요하다면 감사원 감사를 통해서라도 책임 있는 자세로 기술 정상화 및 민간기업의 피해 최소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는 가스공사 통영기지 연료전지사업 등 사업부진 등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