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 관계부처가 2040년까지 수소충전소 1,200기 구축 등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본격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수립·발표했다.

정부가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계부처는 우선 수소생산방식을 다양화하고 저장·운송인프라를 확충해 증가되는 수소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가격을 지속 안정화할 방침이다. 2022년 수소차 6만7,000대 보급목표 달성시 연간 약 3만톤의 수소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향후 지역별 특화된 방식의 수소생산 및 저장·운송방식을 통해 이러한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추진해 적정 수준의 수소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는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60기)에 총 310기를 구축하며 2019년말까지 이 중 86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등록자동차수, 인구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함으로써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할 계획이며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2022년까지 누적 60기를 구축해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km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하고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해 이를 15분, 50km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확산과 안심하고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을 적극적으로 제고할 예정이다.

우선 경제성을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구축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융복합·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입지 및 구축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 비용 절감을 위해서 핵심부품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기체수소 충전소대비 설비 면적은 1/20, 충전용량은 3배, 상압 수준의 저장압력, 낮은 설치·운송비 등의 장점이 있는 액화수소충전소도 2022년까지 3기 이상 구축하는 등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편의성 확보의 일화능로 수소차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 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베타버전)을 구축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수소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이 외에도 수소 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공청사와 혁신도시, 수소 시범도시 등에 충전소를 우선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가칭)’를 설치해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할 계획이다.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서는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해 철저하게 관리한다.

이와 함께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수소의 안전성과 수소 관련 시설의 안전관리 방안을 인근 주민과 일반 국민에게 적극 홍보하고 수소차 시승, 수소충전 시연 등 전국민 체험 이벤트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향후 정부는 이날 발표한 구축방안을 바탕으로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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