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들이 기공식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VIP들이 기공식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폴리미래와 SK어드밴스드의 합작법인인 울산피피(대표 조세프 호인키스)는 22일 40만톤 규모의 PP(Poly-Propylene) 플랜트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건설에 돌입한다.

울산피피의 자본금은 약 2,000억원으로 총 투자규모는 약 5,000억원 수준이며 폴리미래가 1대 주주로서 과반수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신규 PP공장은 SK어드밴스드 인근 울산 신항만 배후단지 16만3,726m²(약 5만평) 부지에 건립되며 2021년 5월 상업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기공식에는 송철호 울산시장, 황세영 울산광역시의회 의장,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김상우 대림산업 부회장, 윤병석 SK가스 사장, 알 마트라피 APC社 CEO, 장 가드보아 라이온델바젤사 수석부사장 등 내외빈들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구상단계에서부터 울산광역시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과 울산항만공사의 협조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졌으며 향후 2025년 까지 약 5조원의 직간접적인 생산유발효과와 약 1,200명의 직간접적인 고용유발 등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PP(폴리프로필렌)는 파이프와 자동차 내외장재 등 산업용 소재에서부터 주방용기, 위생용품 등 일상생활 소재에 이르기까지 없어서는 안될 필수소재이며 특히 차량의 경량화 추세로 인해 글로벌 시장의 수요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K어드밴스드에서 생산한 프로필렌을 원료로 해 라이온델바젤의 앞선 스페리폴 기술 공정으로 생산된 PP는 전량 폴리미래가 판매를 책임지며,우수한 해외마케팅 역량을 가진 라이온델바젤과 대림을 통해 해외로 수출 되고 폴리미래를 통해 국내에 판매될 예정이다.

조셉 호인키스 울산피피 CEO는 “오늘 기공식은 울산피피에게는 매우 의미 있는 순간이며 지역사회의 고용 증대 및 연관 Business 활성화를 통해 울산 신항을 포함한 울산지역의 경제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울산시의 관계자는 “울산피피의 PP사업은 울산시의 전략적 투자유치 활동과 투자사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이뤄낸 대규모 투자유치 사례로써 이렇게 좋은 결실을 맺게 돼 의미가 깊다”라며 “특히 외자유치 성과와 함께 울산형 일자리 창출로 연결돼 침체돼 있던 울산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음과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주사인 폴리미래(대표이사 말티노 가벨리치)는 지난 2000년 9월 라이온델바젤과 대림산업(000210)의 JV로 설립됐으며 세계 최고수준의 PP제조기술인 스페리폴공정의 풍부한 운영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는 PP생산 전문기업이다.

폴리미래는 현재 연간 73만톤의 PP를 생산하고 있으며 울산피피를 통해 40만톤의 추가 생산능력을 확보해 앞으로 국내 최대규모의 PP 생산 및 판매기업으로 도약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SK어드밴스드(대표 김철진)는 국내 LPG 시장점유율 1위인 SK가스와 사우디 APC, 쿠웨이트 PIC 3자 JV로 설립됐으며 지난 2016년 3월 상업생산을 시작해 연간 70만톤의 프로판을 원료로 60만톤의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프로필렌 생산 전문기업으로 현재 세계 최고수준의 PDH 운영 노하우(가동률 110%)를 확보하고 있다.

SK어드밴스드는 울산피피를 통해 40만톤의 안정적인 프로필렌 수요처를 확보하게 됐으며 SK가스는 프로판(LPG)-프로필렌(PDH)-PP로 이어지는 가스화학사업의 밸류체인을 강화‧확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