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덕연료전지 주주협약 및 암사연료전지 공동개발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석한 정재훈 한수원 사장(좌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덕연료전지 주주협약 및 암사연료전지 공동개발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석한 정재훈 한수원 사장(앞줄 좌 5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이 25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SK건설, 코원에너지서비스와 ‘고덕연료전지 주주협약 및 암사연료전지 공동개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고덕연료전지는 20MW 규모로 서울교통공사 고덕차량기지 유휴부지에 설치되며 오는 12월 착공해 2020년 12월 완공예정이다. 총 1,123억원이 투입되고 한수원 40%, SK건설 19.5%, 코원에너지서비스 19.5%, 재무적투자자 21% 등의 지분으로 참여한다.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온수는 인근 아파트에 난방용으로 공급 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3월 MOU 체결을 시작으로 진행됐으며 이번 주주협약으로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또한 암사연료전지는 20MW 규모로 서울시 소유 강동구 아리수로에 위치한 유휴부지에 오는 2020년 9월 착공해 2021년 9월 완공예정이다. 사업비와 지분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2곳의 연료전지사업에서 한수원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구매와 사업관리 주관을, 코원에너지서비스는 LNG연료공급, SK건설은 설계, 기자재 공급 및 시공 등을 각각 맡게 된다.

연료전지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고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없어 도심에 설치가 가능한 친환경 분산전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한수원과 서울시는 지난 2012년 12월 서울시 관내에 연료전지사업개발(120MW)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사업개발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한수원은 2016년 12월 노을그린에너지(20MW) 준공을 시작으로 서울 도심 유휴부지에 연료전지발전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한수원은 수소경제의 핵심인 연료전지사업을 선도하는 대표 기업으로 경기연료전지 60MW, 부산연료전지 30MW 등 약 110MW의 연료전지발전소를 운영하는 등 우리나라 전체 연료전지 규모 332MW(2019년 3월 말 기준)의 약 3분의 1을 담당하고 있다.

이밖에도 가스공사 LNG 인수기지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Boil Off Gas)와 부생수소를 활용한 사업개발,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남는 전기로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수소 활용 연료전지 등 사업모델 다각화도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 유치에 적극적인 지자체와 함께 신규 연료전지사업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연료전지는 소음과 매연이 없는 친환경에너지로 도심 유휴부지를 활용한 국토의 효율적 이용과 안정적 전력 공급에 이바지하는 바가 크다”라며 “종합에너지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한수원이 이러한 친환경에너지원을 적극 활용해 수소경제 사회로의 발전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