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좌 5번째)과 조성완 전기안전공사 사장(좌 6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좌 5번째)과 조성완 전기안전공사 사장(좌 6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조성완)는 다중이용시설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 예방을 위해 전북도 및 국내 주요 통신사들과 손을 맞잡았다.

전기안전공사는 28일 전북도청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조성완 사장, 정종기 한국전파진흥협회 부회장, 허근만 SKT서부인프라 본부장, 김태균 KT호남네트워크 운용본부장, 정관재 LGU+호남인프라 본부장이 함께한 가운데 ‘다중이용시설 이동통신중계기 비상전원 확보를 위한 안전 협약’을 체결했다.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병원,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화재사고나 정전 등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통신장애로 인한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을 예방하기 위한 차원이다.

실제로 건물 내 화재가 일어나면 통신설비에도 영향을 미쳐 휴대전화로 119에 구호요청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긴다.

또한 정전사고 때도 현재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들이 상용 전원으로만 연결된 이동통신 중계기를 갖추고 있어 전원이 끊기면 통신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PS-LTE 통신을 사용하는 소방대원의 경우 사고 현장에서 무전기조차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조성완 사장은 “다중이용시설은 화재사고 시 큰 인명피해가 불러올 수 있는 만큼 구조요청을 위한 통신시설 안전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중계기 전원에 비상발전기를 연결토록 하는 이번 협력 사업이 국가 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사고조사 통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일어난 화재사고 4만2,338건 가운데 다중이용시설 화재가 3,400건으로 전체 사고 대비 점유율은 8%에 불과하지만 사상자는 480명으로 전체 사상자 2,594명 중 18.5%에 이르고 있다.

전기안전공사는 이 같은 상황에 따라 5G시대 통신시설의 안정적 전원공급을 위해 △정전 정보 사전안내 서비스 확대 △다중이용시설 건물 내 통신설비 전원의 비상발전기 연계 사업 △신축건물 통신설비 전원의 비상발전기 연계 법제화 협력 등의 3대 중점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