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총 27건의 화재가 발생했던 에너지저장장치(ESS)가 또다시 화재가 발생해 ESS 안전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특히 정부가 ESS 안전강화 대책을 내놓았고 국회에서도 집중적으로 비판을 받았음에도 계속 화재가 발생해 정확한 원인규명 등의 조치가 없을 경우 산업위축을 불러올 것으로 우려된다.

경남소발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경남 김해시에서 태양광발전설비 에너지저장장치(ESS)에 대형 화재가 발생해 3시간여 만에 진화됐다. 이 화재로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배터리 모듈 297개가 불에 타는 등 7억원 상당의 재산 피해가 났다.

경남소방본부는 오후 4시 51분쯤 경남 김해시 한림면 장방리 한 태양광발전설비 ESS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소방당국은 인원 30명과 소방차 등 장비 10대를 동원해 진화 작업을 벌여 오후 6시16분쯤 큰 불길을 잡았지만 배터리에 붙은 불이 꺼지는데 시간이 걸려 3시간이 지난 오후 8시 7분쯤에 완전히 진압됐다.

이번 화재로 ESS실 32.4㎡와 리튬 배터리 모듈 297개가 불타 소방서 추산 7억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났으며 경찰과 소방당국은 자세한 화재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2017년 8월부터 최근까지 ESS에서 화재가 계속 발생하면서 지난 6월 정부가 안전대책까지 발표했지만 그 이후로도 화재는 계속되고 있다.

또한 이번 ESS 화재는 최근 국정감사에서 ESS 화재 원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이어진 시점에서 발생한 것이다. 특히 ESS에 대한 정부의 안전강화 대책 발표가 이뤄진지 석달이 지나기도 전에 벌써 5건의 화재가 발생해 업계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29일 오후 7시36분경 경북 군위군 우보면 태양광발전시설의 ESS저장고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15.97m² 규모의 경량철골조와 ESS모듈 153점이 전소해 소방서추산 4억6,000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이달 21일에는 경남 하동군 진교면 한 태양광발전설비 ESS에서 불이 나 소방서 추산 4억원 상당의 재산피해를 냈다.

지난 2017년부터 이번까지 총 28건의 화재가 발생하면서 ESS 안전성 논란이 또다시 중폭될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는 화재원인을 토대로 ESS 제조·설치·운영 단계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소방기준 신설을 통해 화재대응 능력을 제고하는 종합 안전강화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강조해왔지만 몇개월이 지나기도 전에 지속적으로 화재가 발생해 ESS와 태양광업계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국내 ESS사업장이 1,500여개에 달하는 시점인 만큼 정확한 화재 원인을 통해 불안감을 해소하고 그에 따른 책임 소재를 확실하게 밝혀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