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UAE(아랍에미리트)의 국제 태양광 공급업체 Phanes그룹이 아랍에미리트 최초의 중전압(medium voltage, MV) 옥상 연결 태양광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위해 중국 화웨이와 손을 잡았다.

25.8MW 규모의 이 분산 옥상 프로젝트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항구 운영업체 DP World를 위해 개발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현재 아랍에미리트에서 가장 규모가 큰 분산 개발 프로젝트이며 창고, 간이 차고 및 상업용 건물을 포함해 다양한 프로젝트 유형으로 독특하게 구성됐다.

이번 개발 프로젝트는 이 지역 최대 규모의 단일 장소 옥상(2.6MW)을 포함해 60개가 넘는 옥상과 6가지 옥상 유형에 걸쳐 8만8,000개가 넘는 태양광패널, 화웨이의 SUN2000-(8-40)KTL 올 시리즈 스마트 스트링 인버터, 단일 연결점(POC)을 보유한 25개의 독립적인 프로젝트 등을 포함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또한 13가지 건물 프로파일과 최대 12개 프로젝트의 동시 작업도 포함한다.

두바이의 Shams 순소비 전력계량 계획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이 지역에서 분산 산업용 태양광 PV를 시행하기 위한 청사진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Phanes그룹의 자회사 Oryx Solar Systems Solutions의 프로젝트 시행 책임자 Stefanos Lialios는 “이번 프로젝트는 화웨이의 스마트 스트링 인버터, 특히 그리드 작동 후에 보여준 신뢰도와 낮은 고장률을 자랑하는 성능 덕분에 DP World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한다”고 말했다.

또한 Lialios는 “이번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라며 “이번 프로젝트는 아랍에미리트에서 PV 태양광산업의 발전에 시동을 걸 선구적인 프로젝트로 아랍에미리트에서 재생에너지의 미래는 낙관적”이라고 덧붙였다.

Phanes그룹은 초고온과 사막 여건 속에서 자연 냉각 스마트 스트링인버터 사용을 지원하며 스마트관리시스템을 통해 비용을 더욱 최적화한다.

DP World 태양광 프로젝트는 매년 3만5,734MWh에 달하는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높은 조도량을 이용하며 매년 2만1,000톤이 넘는 CO₂ 발생을 방지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아랍에미리트에서 ‘소규모 태양광발전을 위한 유엔 컴포넌트 프로젝트 활동(UN Component Project Activities for Small-Scale Solar)’ 인증을 받았으며 아랍에미리트의 2021 지속가능한 환경 비전을 비롯해 두바이의 통합 에너지 전략 2030도 지원한다. Phanes그룹과 화웨이는 앞으로도 지속해서 협력하며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효율적인 태양광발전소를 개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