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29일 국제유가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와 중동산 두바이유가 하락한 가운데 북해산 브렌트유는 상승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27달러 하락한 55.54달러에 마감된 가운데 북해산 Brent유는 0.02달러 상승한 61.59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기준유가로 적용되는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0.46달러 하락한 61.00달러에 마감됐다.

29일 브렌트유 기준 국제유가는 지난주 미 석유제품 재고 감소 추정 등의 영향으로 상승했지만 원유 추가 감산 관련 불확실성, 미-중 1단계 합의 서명 지연 가능성 제기, 미 달러화 약세 등으로 유가 상승폭이 제한을 받았다.

로이터는 지난주 미국 제품 재고가 정제 가동률이 낮은 수준을 보임에 따라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휘발유는 220만배럴 중간유분의 경우 240만배럴 각각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됐다.

미국의 에너지정보청인 EIA에 따르면 미국의 9월 정제가동률은 정기 유지 보수 영향으로 하락했으며 18일 기준 정제가동률 역시 여전히 낮은 85%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에너지부 차관은 28일 추가 감산 여부에 대해 말하기엔 아직 이르다고 발언했다.

미 행정부 관료는 미국과 중국 양국이 1단계 합의 서명을 위한 작업을 지속하고 있으나 11월 APEC회의 때까지 서명 준비가 완료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BP사 CFO는 현재 Brent 기준 유가는 배럴당 60달러 수준에서 균형을 잡고 있으나 미-중 무역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하면 단기적으로 상향 조정보다는 하향 조정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발언했다.

주요 6개국 통화대비 미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미 달러 인덱스는 전일대비 0.08% 하락한 97.68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