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우리 나라는 전문적인 가스기술기준의 부재로 업계의 해외시장 진출시 인적, 물적, 시간적 손실을 입게 되었고, 무분별한 외국 기술도입 등으로 국가경쟁력 저하를 초래했다. 이에 따라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는 전문적인 기술기준의 필요성을 인식, 현재까지 압력용기 검사실무지침 포함 총 14개의 ‘가스기술기준'을 제정했다. 특히 가스안전공사에서 제정한 가스기술기준은 선진국처럼 세부적인 기술내용에 관해서는 고시 하위개념으로 제정하는 등 업계 스스로가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율기준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본지는 이러한 세부적인 기술지침인 가스기술기준에 대한 주요 내용 설명을 통해 가스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이해 증진과, 현재 제정된 가스기술기준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기준에 대한 세부 내용을 지속적으로 게재한다. <편집자주>



고압가스용 펌프기준 및 고압가스용 압축기 기준은 일본 JLPA 210 'ポンプ·コンプレッサ基準’을 벤치마킹하고 펌프기준의 경우 KHK S 0603 ‘LPガスプラント檢査基準’Sec. 2 ‘貯槽以外の製造設備’, KEPIC MGF‘일반기계기술기준-펌프’및 국내 저장탱크 전문검사기관의 개방검사기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압축기기준의 경우 KHK S 0603‘LPガスプラント檢査基準’Sec. 2 '貯槽以外の製造設備’및 국내 저장탱크 전문검사기관의 개방검사기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사용자의 전문용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용어의 정의’를 추가하였고, 펌프 및 압축기의 분류 및 구조는 KHK S 603 Sec. 2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본래 JLPA 210에는 펌프와 압축기가 같이 취급되고 있는데 이들 기준에서는 펌프와 압축기를 분리하였고, 일반적으로 펌프 및 압축기는 특정가스에 한정하여 사용되지 않고 있으므로 제목과 적용범위를 LPG가스용으로 한정하기 보다는 고압가스용으로 정하였다.

벤치마킹한 JLPA 210과 상이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펌프 조립완료 후 축변위는 양쪽지지형의 경우 베어링거리 1,000mm에 대하여 0.2mm 이하로 되어 있었으나 이를 0.05mm 이하로 강화하였고, 플랜지형 축이음의 경우, 주축과 플랜지면의 직각도는 반경 100mm에 대하여 0.025mm 이하, 바깥지름의 편심은 0.02mm 이하로 되어 있었는데 이를 0.05mm로 완화하였다.



고압가스용 펌프기준은 고압가스설비에 사용되는 토출구경 100mm (4B) 이하 및 차압 8.8kgf/㎠ 이하의 액체를 이송하는 펌프에 대하여 적용하며, 고압가스용 압축기 기준은 고압가스설비에 사용되는 토출량 130N㎥/h 이하의 용적형 압축기에 대하여 적용한다. 펌프는 형식별과 구조, 주축의 방향, 설치형식에 따라 분류하였고, 압축기는 형식, 급유방식, 윤활방식에 의해서 각각 분류한다.

펌프의 재료에 있어 재료 및 성형 기타 가공(용접 제외)후의 재료표면에 사용상 해로운 흠, 부식 등의 결함이 없는 것이어야 한다.

다만, 주강 및 합금주강으로 결함이 경미한 경우에는 모재와 동종의 용접봉을 사용하여 용접보수를 할 수 있다. 용접부는 모재의 종류, 판 두께 및 용접봉 등에 알맞는 시공법에 의하여 용접기능사 이상의 국가기술자격을 가진 자가 용접을 하고, 용접부는 모재의 강도(모재의 강도가 다른 경우에는 가장 강도가 약한 모재의 강도)와 동등 이상의 강도를 가진 것이어야 한다. 또한 용접부는 용입이 충분하여야 하고 균열, 언더컷, 오버랩, 크레이터, 슬래그 혼입 및 블로홀(blowhole) 등의 해로운 결함이 없어야 한다. 재료는 노멀라이징(normalizing), 칭(quenching), 템퍼링(tempering) 등의 적정한 방법으로 열처리를 실시한다.

압축기의 재료는 KS B 6236‘소형왕복공기압축기’를 준용한다.

펌프의 일반적인 구조는 사용조건에 적합하고, 압력, 온도, 진동 및 충격에 대하여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동일기종 펌프의 주요부품은 호환성이 있어야 하며, 구동용으로 모터를 사용하는 것은 방폭형으로 하여야 한다.

또한 지상설치형, 반지하설치형, 액중설치형 펌프의 구조와 주용부품의 명칭에 대해서 그림을 통해 자세히 기술하였다. 다음은 지상설치형 펌프의 구조와 주요부품의 명칭을 나타내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