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지난 5월 발생한 강릉 과학단지 수소탱크 폭발사고와 관련해 수소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수립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와 관계기관(가스안전공사, 행정관청)이 강릉 과학단지 사고 직후 전체 수소시설(수소충전소, 수소저장탱크, 튜브트레일러, 연구실증시설 등)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5월28일∼7월31일, 총 797개 시설)했다고 설명했다.

점검결과 대부분의 시설은 안전기준에 따라 적합하게 운영 중이나 배관절연 불량, 접지불량, 안전교육미이수, 압력용기 재검사 누락 등 안전관리에 관한 일부 미흡한 부분이 있는 시설에 대해서는 가스안전공사가 재점검후 개선 조치를 완료한 상황이다.

산업부는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연내 ‘수소 밸류체인 전반의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수립하고 국회 심의 중인 ‘수소안전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써 수소 안전관리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안전성을 기반으로 한 ‘수소경제 이행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말까지 수립되는 수소설비에 대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은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수소 안전관리 제도 현황을 분석해 글로벌 기준에 적합하도록 안전기준을 강화했으며 수소충전소를 포함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수소 관련 시설별로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고압가스법에 적용되지 않는 저압수소 설비의 안전기준, 검사제도 등 근거 마련을 위한 수소안전법 제정을 추진한다. 특히 관리체계 개선을 위해 가스안전공사에 수소 전담부서를 설치·운영하고 장기적으로 수소안전관리 전문기구를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