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GRE 계통연구회 통합워크숍이 개최되고 있다.
CIGRE 계통연구회 통합워크숍이 개최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는 지난 6일 국내 전력계통분야 한국 CIGRE 산하의 전문연구회인 계통그룹연구회 통합워크숍을 개최했다.
 
2019 BIXPO 행사(6~8일) 동안 진행된 이날 워크숍에서는 5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들과 업무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전환기 전력계통 운영 현안과 세계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초전도 송전기술을 비롯해 전력신기술 관한 총 6건의 발표가 이뤄졌다.

또한 ‘에너지전환시대의 전력산업 변화’라는 주제로 문승일 서울대 교수의 특강으로 마무리됐다.

이날 전력거래소는 재생에너지 운전실적 데이터를 활용한 변동성을 분석하고 향후 재생에너지 확대보급에 따른 변동성 전망과 대책을 발표했다.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지역별 재생에너지 감시구축사례를 소개했다.

학계에서는 인버터 기반의 전력설비 증대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진동현상을 조기에 검출해 전력계통의 안정적 운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들을 소개했다. 아울러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초전도 송전기술과 적용현황 등 우리나라 전력계통의 미래와 발전방향에 대한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한승구 계통그룹연구회 회장(전력거래소 계통운영처장)은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전환과 4차산업혁명의 기술발전에 따라 전력산업의 환경이 바뀌고 계통운영에도 많은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전력계통 전문가들의 철저한 준비와 협업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