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시현 기자

[투데이에너지]포항지진이 발생한 지가 2년이 됐지만 피해주민들의 아픔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2017년 11월15일 포항시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은 2016년 경주지진에 이어 1978년 본격적인 지진 관측 이래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지진이지만 역대 가장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 2년이 지난 지금도 지진 피해주민들 일부는 포항 흥해실내체육관에 설치된 텐트에서 생활을 이어가는 것을 보면 그 날의 아픔이 치유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포항지진의 원인을 조사해온 정부조사단에서는 이 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의 실증연구에 따른 ‘촉발지진’이라고 공식발표했다.

시민단체에서도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이하 범대본)을 구성해 지난해 10월 민사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지난 11일에는 범대본과 대구지법 포항지원과 함께 포항지진 손배소송 절차를 위해 포항지열발전소 시추기 본체 등 발전시설 일체의 제원과 공급처, 시추작업의 작동시스템 확인, 미소지진 모니터링 지진계 설치 현황 확인 등 포항지열발전소 시설 등에 대해 총 20여개 항목을 중점 점검했다.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늦은 감은 없지 않다.

범대본에서는 지난 14일 지진 피해 구제를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범대본이 요구하는 것은 정부 사업에 따른 인재로 밝혀진 만큼 정부와 여당은 민생법안으로 판단해 주도적으로 처리하고 자유한국당 의원 113명이 모두 서명해 법안을 발의한 만큼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해달라는 당연한 주장이다. 지진 발생 당시에도 대통령과 해당 부처 장관, 여·야 당 대표 등 많은 정치인들이 피해 현장을 방문하고 특별법 제정을 약속했다. 그러나 약속은 그 때뿐, 지지부진하다.

본격적인 추위가 다가오고 있다. 피해주민들이 언제까지 찬 바닥에 있을 수는 없다. 올해 회기 안에 특별법 제정이 처리될 지는 불투명하지만 기대는 걸어 볼 만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