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문 도시가스 LPG배관망 피해대책위원장이이 대구 중앙로 댁백화점 앞에서 국민청원을 위한 서명과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황상문 도시가스 LPG배관망 피해대책위원장이이 대구 중앙로 댁백화점 앞에서 국민청원을 위한 서명과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도시가스 보급이나 LPG배관망 사업이 추진되면서 용기로 공급되는 LPG시설들이 철거되면서 거래처를 잃게 된 LPG판매업계가 정부에 피해보상이나 생존권 대책 마련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때로는 이사회를 통해, 때로는 LPG판매업 안전관리 결의대회 등을 통해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뾰족한 대책마련이나 답변이 없자 LPG판매업계가 거리로 나섰다.

황상문 도시가스LPG배관망피해대책위원회 위원장은 16~17일 주말을 이용해 경북 경산 소재 영남대학교, 대구 중앙로 대구백화점,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소상공인인 LPG판매사업자의 생존권 보장과 피해대책 마련 청원을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황상문 위원장은 “합법적으로 정부에 이의제기를 하고 공식 절차를 거쳐 1인 시위 등을 통해 LPG판매업계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선 것에 대해 정부는 공권력에 도전한다는 말을 하고 있다”라며 “과연 누구를 위한 나라이며 정부의 가스담당 공무원은 누구를 위해 일을 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무분별한 LPG배관망 사업 추진에 따른 LPG판매사업자 생존권 보장 및 피해대책 수립 청원서’에 따르면 LPG배관망 사업을 소비자 후생이라는 미명하에 5년동안 2,800억원에 달하는 무리하고 과도한 예산이 투입되는 졸속사업으로 치부했다.

유동인구가 많은 대구 중앙로에서 지나가던 사람들이 청원 서명에 사인을 하고 있는 모습.

유동인구가 많은 대구 중앙로에서 지나가던 사람들이 청원 서명에 사인을 하고 있는 모습.

도시가스사업자가 경제성이 없어 포기한 지역에 정부와 지자체가 90%의 예산을 투입해 LPG판매사업자의 공급권과 시공권을 빼앗고 있으며 도시가스 공급을 원하는 소비자의 반발 등 분열과 혼란을 부추기며 국가예산을 축내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지난 11월4일 LPG용기 판매업이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향후 5년동안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된 만큼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액화석유가스의안전관리및사업법에 소상공인인 LPG판매업계에 대한 생존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매년 LPG시설들이 무단철거되고 도시가스사에 등록된 시공업체들이 막음조치도 제대로 하지 않아 가스폭발 또는 누출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지난 2010년 정부에서는 LPG에서 도시가스로 시설전환시 안전조치를 확인하도록 하지만 도시가스사 또는 시공업체에서는 LPG공급자인 판매사업자에게 해당 내용을 알려주지 않고 있어 LPG 또는 도시가스시설로 변경에 따른 안전조치 확인제도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대구에서 시작된 이번 청원 서명운동이 다른 지역으로 얼마나 짧은 시간내 확대되고 서명 숫자가 얼마나 늘어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특히 정부와 국회 등을 대상으로 한 LPG판매협회 지도부와 지방 조합에서 얼마나 호응할지 여부도 관심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