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기술용어 해설 편람’ 표지.
‘4차산업혁명 기술용어 해설 편람’ 표지.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력(사장 김종갑) 전력연구원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고 에너지전환과 디지털변환을 통해 변화하는 전력산업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고자 ‘4차산업혁명 기술용어 해설 편람’을 발간했다.

4차산업혁명은 제조 및 서비스업은 물론 인류 삶의 전반에 걸친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력연구원도 지능형 전력망 구축, 신재생에너지 전원 보급 확대 등 새로운 기술분야 연구를 수행 중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전력에너지 신기술에 대한 정보 공유와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연구·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 ‘4차산업혁명 기술용어 해설 편람’을 발간했다.

기술용어 해설집에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키워드인 △인공지능 기술 △정보통신 기술 △신재생 기술 등 △주요용어 378개 해설 등이 수록돼 있다.

전력연구원은 사용자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사전식으로 정리돼 있으며 그림과 도표를 추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했다고 밝혔다.
 
4차산업혁명 기술용어 해설 편람은 전력연구원 기초연구 관리시스템/사업안내/자료실(https://brnd.kepri.re.kr:20808)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김숙철 전력연구원장은 발간사에서 “신재생에너지의 확대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전력산업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라며 “전력연구원의 기술용어 해설집은 4차산업혁명에 관심있는 일반인의 이해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