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8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동구 수소연료전지 민‧관합의서 서명식'에서 민·관합의서 최종 합의 서명을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김효진 비대위 집행위원장,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허인환 동구청장,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대표이사, 이종우 인천시 시민정책담당관) (인천광역시 제공)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8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동구 수소연료전지 민‧관합의서 서명식'에서 민·관합의서 최종 합의 서명을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김효진 비대위 집행위원장,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허인환 동구청장,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대표이사, 이종우 인천시 시민정책담당관) (인천광역시 제공)

[투데이에너지 홍수인 기자]인천 수소연료전지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던 지역주민들이 발전용량 증설과 수소충전설비 설치를 추진하지 않는 조건으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찬성했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18일 인천시청에서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해결을 위한 4자 민·관협의체(인천시·동구청·비대위·인천연료전지(주))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8월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 후 한국수력원자력·두산건설·삼천리가 출자해 설립한 인천연료전지(주)가 2018년 12월 동구 염전로45(두산인프라코어 부지)에 39.6MW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위한 동구청의 건축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안전성과 환경문제를 우려한 인근 지역주민들이 수소연료전지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면서 발전소 건립 공사가 중단됐다.

인천시는 인천연료전지가 지난 10월부터 공사 재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과의 충돌을 우려해 중재와 더불어 10월31일 협상 재개에 대한 주민 총회를 가졌다.

그 결과를 토대로 수소연료전지의 안전·환경 담보와 합리적인 상생방안에 대한 민·관합의 도출을 위해 4자 민·관협의체 회의를 지난 4일부터 수차례 개최해 마침내 지난 18일 합의문을 도출했다. 

이번 합의내용은 인천연료전지는 현 발전소 사업부지 내 발전용량 증설과 수소충전설비 설치를 추진하지 않음을 전제로 했다.

발전소 안전·환경과 관련해서는 △발전시설의 친환경적 설계·설치 △주민이 과반수이상 참여한 ‘민관 안전·환경위원회’ 구성·운영 △동구의 녹지공간 부족문제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계획 마련 등이 담겼다.

주민지원과 관련해서는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금에 대한 사항 △동구 관내 교육발전을 위한 지원 △과반수 이상의 주민이 참여한 ‘(가칭)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관련 지원금 민·관협의회’ 구성·운영에 대한 사항 등 안전성 담보방안과 상생발전을 위한 합의내용을 담아 그동안의 수소연료전지 건립 갈등을 해결했다.

박남춘 시장은 “무엇보다 정부의 국정과제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부합하는 이번 수소연료전지 갈등해결을 위해 큰 틀에서 대타협을 해 주신 동구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당면한 시정 현안들에 대해서도 천천히 가더라도 지역 주민들과 더 많이 대화하며 시민과의 진정한 협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 수소연료전지사업은 지난 2017년 6월 두산건설의 민간투자사업제안으로 인천시·동구청·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두산건설·인천종합에너지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그 후 인천시는 지역주민들과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주민대표단체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 등과 8차례의 민·관협의체 회의와 추가적으로 3자, 4자 등 다양한 협의체 회의를 진행했으나 단식투쟁과 천막농성 등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번 민·관합의는 소통과 협치를 시정철학으로 삼은 민선7기 인천시가 지난 8월 20년간 묵혀 왔던 ‘동구 송현동~중구 신흥동 간 연결도’ 갈등의 실타래를 푼 지 3개월여 만에 민·관협치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사업이라는 난제를 푼 것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