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철 KCL 바이오본부 본부장(좌)과 김용준 KIST 유럽연구소 환경안전성연구단 단장이 화학물질 안전성평가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상철 KCL 바이오본부 본부장(좌)과 김용준 KIST 유럽연구소 환경안전성연구단 단장이 화학물질 안전성평가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원장 윤갑석, 이하 KCL)은 한국과학기술연구소와 유럽 내 기술규제에 힘을 모은다.

KCL은 국내 유일의 해외 소재 정부 출연연구소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유럽연구소(소장 김준경, 이하 KIST)와 지난 20일 독일 잘란트주 자브뤼켄에 위치한 KIST 유럽연구소에서 화학물질 안전성평가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화학물질 등 안전성분야 시험평가 기술개발 △EU-REACH 대응 협력 △공동연구 개발 및 기획 △공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글로벌 사업 확대 및 화학물질의 안전성평가 기술개발, 유럽 내 기술규제 공동대응에 나선다.  

윤갑석 KCL 원장은 “국제적으로 화학물질 제조 및 등록에 대한 기술규제가 강화되는 추세”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KCL은 KIST와 공동으로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로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여 관련 산업 활성화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KCL은 국내 기업의 수출증대를 위해 시험, 검사 및 인증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수출 진흥과 국내 소비자를 보호하고 산업발전 및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공인시험기관이다.

KIST 유럽연구소는 1996년 한-독일 간 환경/원천기술연구(환경안전, 바이오센서, 스마트융합), 과학기술협력 등의 목적으로 설립돼 국제적 수준의 기술력을 통해 첨단분야 연구 및 국내 산업계의 EU 등 환경규제 대응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