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산업용 가스안전기기 전문제조업체 마포산업전자(대표 최정한)는 메탄에 의하여 방출되는 적외선을 흡수하는 광학식 메탄 탐지기(OMD : Optical Methane Detector)를 미국의 Heath 컨설턴트社로부터 도입, 본격적인 보급에 들어갔다.

IR Light Source와 광학 탐지기로 구성된 OMD는 조사차량의 앞부분에 장착돼 가스의 누출발생시 공기 상에 메탄의 유무 여부를 측정하며 빛에 의해 가스누출을 감지하는 등 가스측정에 있어 민감도가 우수하다.

또한 기기의 작동을 방해하는 다른 특별한 부품이 없고 보조가스도 필요 없어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 없는 장점이 있다.

특히 OMD는 약 -29。C에서 42。C의 건조한 날씨, 폭우, 눈, 얼음 및 0-15MPH와 25MPH의 풍속 등 다양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기기의 민감도, 농도 및 반응도 등은 광선의 먼지, 물, 눈 등 불순물의 양과는 무관하게 작동된다.

마포산업전자 담당자는“가스탐지기는 가스를 정확하고 정밀하게 탐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민감도가 우수하고 경보장치가 고장 없이 작동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며 탐지기의 본질에 대해 설명했다.

가스의 농도측정은 1PPM까지 검사할 수 있으며, 농도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2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백승락 기자 rock@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