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물기술인증원(원장 민경석)은 오는 26일 대구시 달성군에 위치한 국가 물산업클러스터 대강당에서 개원식을 갖고 국가 물산업의 이상향(비전) 실현을 위한 첫 발을 내딛는다.

환경부는 지난 3월 인증원 설립위원회를 구성한 이후 5월 인증원 입지를 대구시로 결정, 초대임원 선발, 조직 및 기반시설 구축 등 인증원 개원을 차질없이 준비해왔다.

인증원은 국내 유일의 물 관련 인증 전문기관으로 물분야 제품·기술에 대한 인·검증, 이와 관계된 연구개발, 국내 물기업 해외진출 지원 등 국내 물산업 진흥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인증원은 물산업 제품·기술의 인·검증 업무와 더불어 향후 국내 물관련 표준개발 및 물 분야 연구개발(R&D)을 선도한다.
 
또한 미국위생재단(NSF international) 등 해외 유수의 물 관련 유관기관들과의 다양한 협력사업을 통해 국제적인 수준의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물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수행한다.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인증원이 물기업들에 최상의 인·검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물관리기술의 발전 및 물산업 진흥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민경석 인증원 초대원장은 “인증원 개원식은 ’국가 물산업클러스터‘와 함께 국내 물산업 진흥을 위한 환경부의 양 날개가 완성됐음을 알리는 공식행사”라며 “물산업클러스터와의 긴밀한 협업으로 국민 물복지 증진, 물산업 진흥을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 및 경제활성화를 달성함으로써 인증원이 국민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향상 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