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29일 국제유가는 중동산 두바이유가 상승한 가운데 서부 텍사스산 원유, 북해산 브렌트유 등은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2.94달러 하락한 55.17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1.44달러 하락한 62.43달러에 마감됐다고 밝혔다.

반면 국내 기준 유가로 적용되는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0.50달러 상승한 63.83달러에 마감됐다.

29일 국제유가는 미-중 1단계 무역협상 타결 가능성 불투명, 미국의 원유 생산 증가, OPEC+ 회의 관련 불확실성 대두 등의 영향으로 하락했지만 미 달러화 약세 등은 유가 하락폭을 제한시켰다.

미국의 홍콩인권법안 법제화(11.27) 이후 중국이 대응 의사를 피력하자 시장에서는 미-중 1단계 무역협상 관련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평가했다.

미국의 9월 원유생산량이 1,246만배럴로 전월 1,240만배럴보다 소폭 증가했다고 미국 에너지정보청인 EIA에서 밝혔다.

OPEC+가 12.5~6일까지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감산정책 변경 관련 회의를 계획 중인 가운데 러시아의 입장이 명확치 않아 시장 불안 커졌다.

러시아 일부 석유회사들은 이번 회의에서 감산정책을 변경하지 말고 3월말에 다시 만나서 결정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알렉산더 노박 에너지부 장관은 최근 러시아가 감산을 준수하지 못하자 자국의 컨덴세이트 생산량을 원유 생산량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각의 시장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감산연장(3~6개월)에 합의할지라도 앞으로도 감산 약속을 준수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Capital Economics가 밝혔다.

주요 6개국 통화대비 미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미 달러 인덱스는 전일대비 0.11% 하락한 98.27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