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9일 국제유가는 중동산 두바이유가 상승한 가운데 서부 텍사스산 원유, 북해산 브렌트유 등이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18달러 하락한 59.02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0.14달러  하락한 64.25달러에 마감됐다고 밝혔다.

반면 국내 기준유가로 적용되는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0.72달러 상승한 63.74달러에 마감됐다.

9일 국제유가는 중국의 수출지표 부진 등으로 하락했지만 OPEC+의 추가 감산 합의여파 지속, 미-중 무역 협상 1단계 합의 기대감, 미 달러화 약세 등은 유가 하락폭을 제한시켰다.

중국의 11월 수출규모가 전년동기대비 1.1% 감소하면서 4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고 중국 해관총서에서 밝혔다.

1,56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부과 시한이 15일로 다가오면서 시장에서는 중국의 수출지표 부진 소식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내년 3월까지 감산규모를 50만배럴 확대하기로 한 OPEC+의 합의에 따라 주요 투자은행들이 북해산 Brent유 기준 내년도 국제유가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Goldman Sachs는 기존 배럴당 60달러에서 63달러로 상향 조정했고 Merrill Lynch도 OPEC+ 감산합의가 충실히 이행되고 미-중 무역 협상에서 긍정적인 흐름이 이어진다면 내년 2분기 전 배럴당 70달러까지 상승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이 6일 미국산 농산물에 대한 관세 유예방침을 밝힌데 이어 Ren Hongbin 상무부 차관보도 무역 협상을 조속히 타결하길 원한다고 발언했다.

주요 6개국 통화대비 미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미 달러 인덱스는 전일대비 0.07 하락한 97.64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