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재생에너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윤창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재생에너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국내에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실현되기 위해선 재생에너지에 대한 주민수용성, 부족한 전력연계 계통수용성을 확보하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재생에너지 변동성을 고려한 운영기술 등 제도적인 시스템 운용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국민생활과학자문단이 11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한 ‘제6회 미세먼지 국민포럼-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적정 전원믹스를 논하다’ 포럼에서 윤창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재생에너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미세먼지 위험성이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태양광, 바이오매스 등 재생에너지 도입 방안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윤창열 에너지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지난 6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제시된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확대를 위해 현재 정책적으로 설비보급 확대 미 경쟁력 향상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2040년 30~35% 달성이 목표”라며 “특히 소규모 발전시설 등 사각지대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섬지역의 발전연료도 친환경연료로 대체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으며 태양광, 풍력 이외에도 농가의 가축분뇨 등을 에너지로 활용하는 바이오매스 기술도 다양화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윤창열 선임연구원은 “수분함량이 적은 축산 바이오매스는 직접연소에 의한 에너지산출이 가능하고 수분함량이 많은 축산 바이오매스는 생물학적 바이오가스화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데 도서지역과 같이 계통연계가 어려운 지점에 대해 기존 재생에너지원과 함께 설비를 확대해 분산형 전원 구성이 가능하다”라며 “또한 태양열, 지열 등 재생에너지열원에 포함된 다양한 에너지원을 활용해 냉난방에너지를 지원하는 등 미세먼지와 관련한 재생에너지 도입 방안은 다양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윤창열 선임연구원은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서 태양광 36.5GW, 풍력 17.7GW 등 보급목표를 수립한 가운데 기술진보에 의해 설치가능 면적이 늘어나고 효율 향상에 따라 지점별 에너지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2010년부터 최근 8년간 신규발전설비의 54.6%가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많은 과제를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윤창열 선임연구원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우선 지역주민과 상생하기 위한 주민수용성과 동시에 설치된 재생에너지설비를 효율적으로 연계하기 위한 계통수용성 확보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대국민 의견수렴 및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라며 “재생에너지의 변동성과 미예측성을 고려해 전력시장 입찰제도를 비롯한 에너지시장 및 계통운영 불확실성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전력망 운영기술도 필요하며 발전량 예보시스템과 같은 제도적인 기술적 정책운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창열 선임연구원은 “또한 재생에너지 보급 촉진을 위한 보조금이 필요없어지는 그리드패리티 도달시점을 잘 분석해야 하며 전력연계 계통선 부족, 환경 훼손 등을 해결하기 위한 토지활용성을 중심으로 한 기회비용 문제에도 대비해야 한다”라며 “국내기업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내산업 성장 방안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