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현 한국동서발전 기획본부장(좌 5번째)과 적극행정지원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승현 한국동서발전 기획본부장(좌 5번째)과 적극행정지원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11일 본사에서 ‘적극행정 지원위원회’를 발족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적극행정 지원위원회는 △적극행정 실행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적극행정 우수 직원 및 사례 선정과 사전컨설팅 자문 △적극행정이 필요하지만 관련 법령 등이 없거나 신속한 업무 처리가 곤란한 사항 등에 대한 심의․의결을 통해 동서발전의 적극행정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원회는 동서발전 기획본부장을 위원장으로 발전사업과 회계·감사·법무·적극행정 등의 분야에서 전문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6인의 민간전문가를 포함 총 12인으로 구성됐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동서발전의 적극행정 추진 기본계획과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운영 규정을 공유하고 확정했다.

기본계획에는 위원회 운영을 통한 적극행정 면책제도 운영, 적극행정 종합 추진계획 수립 정례화, 적극행정 및 네거티브 규제전환 과제 발굴, 임직원 교육, 적극행정 직원에 대한 보호 및 지원절차 등 적극적 행정 수행을 위한 종합적 내용이 담겼다.

이어 지난달 정부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개최된 제4회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공공기관중 유일하게 ‘아름다운 도전상’을 수상한 ‘신규 발전소 미분기 부품 국산화’ 우수사례도 공유했다.

해당 사례는 협업 가능한 중소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기술개발을 통해 실패가 더 나은 성공 과정으로 용인되는 공직 문화 조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바 있다.

동서발전은 이번 위원회 발족과 운영을 통해 모호한 규정·지침 또는 신규 업무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업무 지연․책임 회피 등의 소극행정을 방지하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신속하고 창의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서발전의 관계자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적극 행정을 행함에 있어서 사업 추진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위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적극행정이 동서발전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함께 새로운 조직문화로 뿌리내리는 데에 위원회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차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앞으로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창출효과가 큰 분야에서 과감하게 적극행정을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