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경기도 포천 관인면(239세대), 강원도 인제군 북면(350세대), 철원군 철원읍(360세대), 고성군 현내면(132세대) 등 총 4개 접경지역의 1,081세대에 LPG배관망 확충 공사가 올해부터 진행된다.

LPG배관망 확충 공사는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LPG소형저장탱크를 설치한 후 배관 등을 통해 LPG를 연료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접경지역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신규사업 신청을 받아 전문가의 현장 조사, 타당성 검토 등을 통해 경기도 포천, 인제, 철원, 고성 등 4개지역을 ‘2020년 접경지역 LPG배관망 확충 신규 사업지 사업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선정된 4개 시·군에 앞으로 2년간 국비 66억, 지방비 17억원 총 83억원을 투자하며 도시가스를 공급받지 못하는 1,081세대가 배관망으로 LPG공급 혜택을 받게 된다.

행안부는 철원, 인제, 양구, 화천, 옹진 등 5개 접경지역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0%(고성군은 3.1%)로 전국 평균 84%에 크게 미치지 못해 해당 지역 주민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이 상대적으로 컸다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 지역은 주로 실내등유를 사용하고 있어 도시가스 공급지역에 비해 39%의 비용이 더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올해 예산으로 2억5,000만원을 확보하고 시범사업 형태로 4개 지역을 대상으로 ‘LPG배관망 확충’에 필요한 설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사업이 완료되면 이 지역 연료비용이 도시가스 대비 109.0%로 줄어들어 약 25%의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접경지역은 지리적 특성, 도시가스 업체의 투자 기피 등으로 비싼 연료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더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