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환 조직위원장(좌)과 변민수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장이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대환 조직위원장(좌)과 변민수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장이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김대환, 문국현, 야코보사마쉬, 알버트람)는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이사장 변민수)과 7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에서 양측 관계관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회 엑스포 성공개최 및 도내 전기버스 보급 확대 공동 협력 MOU를 체결했다.

제주도는 기후변화 대응 및 인류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2030년까지 탄소없는섬(Carbon Free Island) 제주’ 정책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도내 모든 차량을 전기 자동차로 전환해 나가고 있다. 이미 지난해 11월 현재 도내 전기차는 도내 자동차 37만7,000여대의 5%인 1만 8,000여대에 이르고 있으며 전국 8만1,000여대의 21%를 차지하고 있다.

전기버스도 이미 지난해까지 105대가 도입돼 운행 중이며 올해 25대를 추가 도입할 계획이며 최근 렌터카, 택시 등 사업용 전기차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변민수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장은 “최근 버스를 이용하는 도민과 관광객들은 배기가스 없는 청정 전기버스를 원하는 수요가 많은 만큼 앞으로 도 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전기버스를 적극 확대하는 한편 제주도를 전기버스 대중교통 보급 실증지역으로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대환 조직위원장도 “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전세계 50개국 이상 참여하는 글로벌 엑스포, 전동화(e-mobility) 이슈를 선도하는 엑스포인 점을 감안해 배기가스 없는 청정 전기버스 보급 확대 및 전기버스 대중교통 실증 지역 조성을 위해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지난 1일부터 공식 홈페이지(www.ievexpo.org)를 통해 일반인 온라인 사전등록을 개시했다. 사전 등록을 할 경우 ∆ 전시장 등 엑스포 입장료 1만원을 5,000원으로, 컨퍼런스 입장료 20만원을 10만원으로 50% 할인 ∆공식 렌터카 최대 85% 할인 ∆공식호텔 할인가 이용 ∆전국최초 전기차 디지털 토큰 이카(E-CAR) 지급 ∆롯데멤버스와 제휴를 통해 엘페이(L.Pay)로 결제할 경우 1,000원씩 추가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