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종 제주에너지공사 사장대행,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세훈 현대자동차 전무,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회장(좌부터)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상종 제주에너지공사 사장대행,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세훈 현대자동차 전무,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회장(좌부터)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중부발전이 그린수소 생산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지난 13일 경기도 용인시 지필로스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주년을 기념해 개최한 산업부 주관 간담회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사), 제주에너지공사, 현대자동차(주)와 함께 민관 공동 ‘재생에너지 그린수소 생산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오는 4월부터 국내 최초로 제주 상명풍력 미활용 전력을 이용해 생산되는 그린수소의 수요 창출 및 보급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됐으며 중부발전은 해당 협약에서 그린수소 생산설비 확충 및 그린수소 연료전지 사업 투자 등 오는 2030년까지 제주도 내에 4,20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제주는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비율이 13%를 넘고 있으며 날씨나 계절에 따라 발전량이 전력수요를 초과하는 미활용 전력 처리문제가 빈번해지고 있다.

미활용 전력소비와 그린수소 보급을 위해 중부발전과 3개 협약기관은 P2G(Power To Gas) 수소생산설비를 증설하고 제주도 내 보급이 전무한 수소충전소 및 수소차를 향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실현을 지원하고 친환경에너지 전환으로 제주 Carbon Free Island 구현 및 수입에너지 국내 대체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제주에서 추진한 그린수소 생산·지원체계는 향후 20%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늘어나는 육지권역의 좋은 선행사례가 될 전망이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2030년까지 중부발전은 신재생 발전비율 20% 달성과 함께 P2G 그린수소 생산기술력 제고에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그린수소사업 및 국내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대표 공기업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