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관에 가스AMI가 설치돼 있다.
배관에 가스AMI가 설치돼 있다.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가스AMI 실증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전국적인 보급을 위해 높은 단말기 가격을 보전할 수 있는 ‘계량기 공급자 자산화 제도’가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지난 20일 서울, 경기, 강원, 대구, 광주 등 5곳을 실증 시범지역으로 선정하고 올해 말까지 총 1만5,000대의 가스AMI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도시가스업계에 따르면 배관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스마트시스템이 적용되면서 선진화가 이뤄졌으나 유독 가스계량기 분야에서는 1987년 첫 공급 이후 발전 없이 제자리걸음이었다.

현재 전국 대부분 가구에는 저가형 기계식 가스계량기가 설치돼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검침원들이 일일이 가구마다 방문해 가스검침을 진행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했다.

특히 지난해 10월에는 대구에서 검침원을 사칭해 무단으로 주거에 침입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하는 등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문제점이 야기됐다.

또한 건물의 높은 외벽, 좁은 담벼락 사이 등 계량기 위치가 용이하지 않은 경우에는 검침원들이 위험을 무릅써서 검침을 실시해야하는 문제도 발생했다.

이 같은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해줄 대안으로 가스AMI가 급부상하고 있다. 가스AMI는 광역 무선통신을 활용해 원격검침, 원격 누출알람을 지원하는데다 저전력을 활용하기 때문에 배터리의 최대수명이 5년이나 된다.

가스AMI는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험한 위치에 있는 계량기에 대해서도 편하게 검침원들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가스 누출알람 기능을 통해 안전성도 대폭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가스협회의 관계자는 “가스AMI는 실시간 계량정보 모니터링을 통한 계량설비 관리 및 과금에 활용할 수 있다”라며 “실시간 누출정보를 활용해 상시적인 안전관리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선진화된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 실증사업, 어떻게 진행되나
도시가스협회에 따르면 이번 실증사업에는 단말기 구매비용 16억5,000만원, 설치비 3억원, 플랫폼·어플리케이션 개발비 3억원 등 총 22억5,000만원이 투입된다.

이번에 실증사업지로 선정된 서울, 경기, 강원, 대구, 광주 등 5개 권역에는 올해 중 총 1만5,000대의 가스AMI가 보급된다.

제주지역에는 1차로 제주시에 5,039가구에 가스AMI가 보급되고 2차로 제주시 9,170대, 서귀포시 791대가 보급돼 총 1만5,000대가 보급될 계획이다.

설치대상은 1인가구 등 사생활보호가 필요한 가구와 검침이 어려운 곳에 계량기가 위치하는 검침원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에 우선적으로 보급된다.

이번 실증사업에서는 가스AMI의 보안문제에 대해서도 다뤄진다. 도시가스협회는 표준을 수립해 이를 기준으로 가스AMI로부터 수집되는 정보에 대한 인증을 진행해 보안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사업의 주관단체인 도시가스협회의 관계자는 “이번 실증사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뤄질 부분은 가스 AMI의 계량정보의 유효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시스템 내 모든 정보에 대한 인증과정을 통해 객관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 가스AMI 보급의 복병, 높은 단말기 가격
가스AMI의 높은 단말기 가격이 이번 보급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가장 큰 복병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가스협회에 따르면 가스AMI 단말기가격은 5만5,000원이고 설치비의 경우에는 지역별로 편차가 있지만 7,000원 가량 들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기계식계량기가 2만원대임을 감안하면 2배 이상 비싼가격이다. 기계식계량기를 사용해도 큰 불편함이 없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굳이 비싼 가스AMI를 설치할 이유가 없어 구매력이 떨어질 수 있다.

이미 가스 AMI보급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해외 선진국들의 경우에도 단말기의 높은 가격 때문에 개인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끌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에 한해서만 정상적인 보급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향후 가스AMI가 전국적으로 보급되기 위해서는 공급자인 도시가스사들의 사업참여도 절실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계량기의 공급자 자산화 등 관련 제도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현행 제도상 계량기는 사용자에 속해있도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가스AMI를 공급사가 구매해 설치까지 지원해주고 대신 단말기는 공급사에 귀속되도록 제도를 개선하면 보급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도시가스협회의 관계자는 “가스AMI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전국적인 보급을 위해서는 계량기의 공급자 자산화에 대한 제도를 제정해 계량기의 설치, 관리일원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