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2017년부터 총 28건의 화재가 발생한 ESS산업에 영향을 미칠 원인조사 결과가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ESS 사고원인 2차 조사위원회는 28일과 29일에도 관련 회의를 진행했으며 구체적인 화재원인을 확정한 후 검토과정을 거쳐 조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국내 ESS업계는 2017년 8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총 28건의 ESS 화재가 발생하면서 안전성 여부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왔었다. 특히 지난해 6월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가 화재원인과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했지만 배터리 자체 결함보다는 운영관리 등에만 문제점이 지적되고 이후 5건의 화재사고가 잇따르면서 정부가 배터리 업체를 감싸주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산업부는 민관합동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ESS 화재에 대해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운영환경 관리 미흡 △설치 부주의 △ESS 통합제어·보호 체계 미흡 등 총 4가지를 원인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에 2차 조사위는 조사단원들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배터리 결함에도 무게를 두고 화재원인을 세부적으로 조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2차 조사위원회는 지난해 8월부터 10월 사이에 발생한 5건의 ESS 화재 원인을 집중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국표원에 따르면 해당 화재의 경우 LG화학과 삼성SDI의 배터리가 탑재된 시설물이었으며 각각 화재원인을 조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각종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오해를 증식시키기 위해 시간이 추가로 소요되더라도 철저하게 원인을 분석해서 발표하기 위해 조사 및 분석, 토론 등을 진행하고 최종적인 검토 등을 거쳐 종합적으로 조사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국표원의 관계자는 “ESS 화재사고 조사단은 철저히 정부기관의 개입을 배제한 상황에서 기한을 두지 않고 독립적으로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현장조사, 자료 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왔으며 필요시 추가적인 회의 및 토론도 진행할 예정”이라며 “상세한 내용은 조사결과 확정후 최종적인 검토를 거쳐 발표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