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부발전 세종발전본부 ‘가스터빈 압축기 세정시기 자동화시스템(Smart-WAS)’ 첫 가동을 축하하며 중앙제어실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중부발전 세종발전본부 ‘가스터빈 압축기 세정시기 자동화시스템(Smart-WAS)’ 첫 가동을 축하하며 중앙제어실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 기술연구센터는 Big-data와 ICT를 활용한 국내최초 ‘가스터빈 압축기 세정시기 자동화시스템(Smart-Water washing Automation System)’의 개발을 완료해 28일 중부발전 세종발전본부에서 처음으로 가동을 시작했다.

디지털시대 전환기를 맞이해 발전설비 운영분야에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한 실시간 디지털솔루션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중부발전은 가스터빈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설비운영자의 수기계산 및 판단에 의존해 실시하던 기존의 가스터빈 압축기 세정을 경제적이고 과학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Smart-WAS를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이번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15만개 이상의 Big-data 분석과 수차례의 시행착오를 거쳐 정확도 98.85%의 자동계산 프로그램을 구현했다. 이에 세종발전본부 가동을 시작으로 오는 4월부터 전 발전소로 확대해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유효인자 추가도출 및 Data 자동반영 등 지속적으로 Up-grade를 추진할 계획이다.

가스터빈 압축기의 세정을 위해 2일간의 발전정지를 포함해 약 3억원의 비용이 수반되는 만큼 Smart-WAS 활용이 효율적인 발전설비 운영과 전력판매 수익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현재 진행 중인 연구과제 뿐만 아니라 추가 과제를 적극 발굴해 발전설비 국산화에 최선을 다해달라”라며 “그 일환으로 자체 개발한 Smart-WAS가 중부발전 전사업소 도입은 물론 국내외 가스터빈 압축기 최적성능 유지를 위한 필수 솔루션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