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에너지저장장치인 ESS 화재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 결과가 조만간에 나올 예정이다.

2017년부터 총 28건의 ESS 화재가 발생해 ESS의 안전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해 “~하더라”라는 식의 정확하지 않은 이야기를 여기저기서 듣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ESS 화재 원인을 찾기 위해 정부는 민관합동 사고조사위원회를 꾸려 진상조사를 마친 후 ESS 안전강화대책을 지난해 6월 내놓았다. 하지만 대책 이후에도 추가 화재가 발생해 정확한 원인규명이었는지 제대로 된 대책이었는지에 대해 의문만 더 키운 꼴이 됐다.

그러다 최근 열린 ESS 사고원인 2차 조사위원회에서는 구체적인 화재원인을 확정한 후 검토를 거쳐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과연 이번 결과가 1차 위원회 결과처럼 의문을 더 키울지 아니면 ESS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지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

1차 위원회에서는 ESS 화재에 대해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운영환경 관리 미흡, 설치 부주의 ESS 통합제어•보호 체계 미흡 등을 원인으로 제시했다. 2차 위원회에서는 배터리 결함에도 무게를 두고 조사가 진행됐다.

1차에서는 화재원인이 ESS 설계시공과 유지보수에 무게가 실렸다. 그러나 2차에서는 배터리 결함에 대해 조사가 이뤄진 만큼 배터리에 결함이 있다는 결과가 나올 경우 배터리를 제조하는 LG화학이나 삼성SDI에서는 위원회의 대책 이외에도 자체적인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

과연 이러한 대책들이 ESS 신뢰성을 담보할지 미지수다. ESS에 대한 무너진 신뢰성을 회복하기에는 그 동안의 일련의 과정이 충분치는 못하다.

ESS 논란은 단지 ESS에 그치지 않는다. ESS 연계가 필요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사업(자)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수천개에 달하는 ESS사업장도 이번 2차 결과에 주목하는 이유다.

시험을 보면 틀린 문제에 대해 왜 틀렸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분석하는 이유는 다시 유사 문제가 나올 경우 틀리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다. ESS도 마찬가지다. 그동안 틀렸다는 것은 아니다. 정확히 잘못된 부분을 찾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ESS시장은 새로운 시장이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 ESS산업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대안이 나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