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 인공방사성핵종이 방출된 사건이 시설운영자의 운영 미숙으로 인한 인재가 원인이었던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국회·환경단체에서는 환경정부의 방사성 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철저한 점검 및 대책방안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통해 “원자력연구원의 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방사능 누출 사고와 무단폐기 등이 전혀 개선되지 않고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운동연합은 “원자력연구원의 방사능 안전관리 능력 부재를 보여준다”라며 “언제까지 불안에 떨며 이들의 연구에 세금을 지원해야 하는가. 더 큰 사고를 치기 전에 원자력연구원은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상민 국회 과학기술특별위원장 겸 정보통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반복되는 방사성물질 유출사고로 주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대해 전시설물과 부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라며 “안전사고 재발 방지대책을 시급하게 마련할 것”을 정부와 원자력연구원에 촉구했다.

이 의원은 “원안위는 이번 사고의 유출 원인으로 자연증발시설 운영과정에서 관리부족으로 발생한 인재로 발표하고 연구원 주변의 토양과 하천수의 방사능 농도가 평상 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는 주민불안을 해소하기에는 설명이 턱없이 부족하다”라며 “반복되는 사고로 인해 주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기 때문에 정부와 원자력연구원은 안전시스템의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철저한 원인규명과 대책을 시급하게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이 의원은 “먼저 원자력연구원의 전체 시설물과 부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즉각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원자력안전정보 공유센터 설치를 통해 원자력연구원의 원자력안전정보 공개를 주민들에게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이 의원은 “원안위 대전사무소 확대개편을 통해서 대전 원자력시설에 대한 현장 안전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원자력안전정보 공개 및 소통에 관한 법률’을 조속히 제정해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원자력연구원 안전운영 상시적으로 감시 등 4가지 대책 마련을 정부와 원자력연구원에 강력하게 촉구하겠다”라며 “필요하다면 법적·제도적·재정적 방안을 마련하고 하루속히 방사성물질의 위협으로부터 주민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전체 출연연 중 가장 많은 노후 건축물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20년 이상 된 출연연의 노후 건축물은 242동으로 이중 원자력연구원이 50동으로 가장 많은 노후 건축물을 보유했으며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27동,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25동으로 그 뒤를 이었다. 원자력연구원 중저준위 폐기물 대량 보유로 다른 출연연과 다른 안정성 확보 대책 필요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