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LNG냉열 클러스터 사업 조감도.
인천항 LNG냉열 클러스터 사업 조감도.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인천신항배후단지 콜드체인클러스터 구축사업(인천항 LNG냉열 클러스터)이 2년간 사업자 모집공고가 유찰되며 답보상태에 빠졌다. 이에 올해는 사업자 선정에 성공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인천항만공사가 주관하는 인천항 LNG냉열 클러스터사업은 인천신항 배후단지(면적 약 23만m³)에 신선화물 유치를 위한 냉동·냉장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에서 발생하는 LNG냉열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는 냉동·냉장 물류센터 9개, LNG냉열공급을 위한 시설 1개가 설치될 예정이며 사업비는 부지조성 510억원, 냉열시설 설치 295억원, 창고 6,027억원 등 총 6,76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지난 2018년 5월부터 7월까지 진행된 첫 사업자 모집공고에서는 1개 기업이 응찰했는데 신용등급 기준을 통과하지 못해 유찰됐다.

지난해 6월부터 8월까지 실시한 두 번째 사업자 모집공고에서는 3개사가 응찰했으나 학계, 회계사, 건축계 등 각 분야 외부전문가 10인이내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해 모두 유찰됐다.

신규 업체나 냉동·냉장에 특화된 물류업체들은 인천항만공사가 설정한 사업자 선정 기준에 최적화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물류실적, 자본규모, 매출액, 영업이익률, 출자자 신용도, 고용실적 등 정형화된 기준만으로 기업들을 평가했기 때문.

예를 들면 냉동·냉장 등 특수물류량은 상대적으로 복합물류량보다 적을 수밖에 없지만 복합물류량을 실적 기준으로 세웠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키기 어려웠던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인천항만공사 측은 냉동·냉장 물류는 일반물류와 다른 특수성이 있지만 지난 사업자 모집공고에서는 복합물류에 근거한 일률적인 기업평가 기준을 세웠기 때문에 냉동·냉장 물류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했다고 자평했다.

인천항만공사의 관계자는 “2년간 사업자 모집공고가 유찰됐는데 이는 냉동·냉장 물류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한 기업 평가 기준을 세웠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라며 “올해는 해수부와 협의해 일률적인 평가방식을 버리고 기업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바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천항만공사는 2번의 실패를 거울삼아 이번에는 기업들이 능동적으로 실적이 적더라도 기술력을 입증하거나 향후 성장 가능성 등을 입증할만한 자료를 제출하면 이를 토대로 기업들을 평가해 사업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항만공사는 입주희망 기업들의 요구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임대료가 비싸다는 기업들의 요구에 인천항만공사는 임대료를 22% 인하했으며 임대기간도 기존 20년에서 30년으로 늘렸고 실적에 따라 최대 30년까지 늘려주던 임대기간을 50년까지 늘렸다.

여기에 용인, 경북, 부산 등 물류중심도시들에 비해 인천은 물류시설이 부족한 측면이 있는 등 ‘물류 불모지’인 경향이 있어 기반설치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냉동·냉장 화물 유치를 위해 마케팅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측은 빠르면 오는 4~5월경 사업자 모집공고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항만공사의 관계자는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된 오래된 사업이지만 최근 2년 연속 사업장 선정 공고가 유찰되는 등 아직까지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라며 “과거의 과오에 대해 인정하고 향후 개선점을 도출해 올해는 꼭 사업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인천 LNG냉열 클러스터사업은 첨단기술이 활용돼 국가 물류산업의 선진화를 이룰수 있으며 업체들 입장에서도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므로 많은 기업들이 참여해 줬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