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래차·LNG·수소경제 1등 도약 ‘총력’
정부, 미래차·LNG·수소경제 1등 도약 ‘총력’
  • 송명규 기자
  • 승인 2020.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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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수소차 육성·가스터빈 국산화·수소경제 기반 확충 추진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좌)이 주요 계획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좌)이 주요 계획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전기·수소차를 비롯한 미래차 육성 LNG 가스터빈 국산화, 글로벌 수소경제 1등 국가 도약을 위한 수소차·수소충전소 확대 등 흔들리지 않는 산업강국 실현을 위한 기반 확충에 총력을 기울인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4개 부처(기획재정부·중소벤처기업부·금융위원회) 합동으로 2020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올해 업무보고는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의 슬로건 하에 ‘혁신성장’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산업부는 ‘흔들리지 않는 산업강국 실현’ 계획을 보고했다.

산업부는 이날 보고에서 △소재부품장비 확실한 자립 실현 △신산업 ‘포스트 반도체’ 육성 △수소경제 글로벌 1등 국가 도약 △수출 플러스 전환 등 4개 핵심 주제의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특히 올해 그동안 발표한 다양한 정책의 구체적인 이행에 초점을 두고 ‘협력과 상생’, ‘도전과 혁신’의 방향 하에 국민과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민·관 합동으로 수립한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로봇 등 주요 신산업 대책을 바탕으로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통해 ‘포스트 반도체’로 육성한다.

특히 자동차산업의 구조적 전환기를 미래차 육성으로 돌파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확대에 대응해 국내 친환경차 보급·생산을 대폭 확대하고 친환경 차종 확대(수소트럭, 우편배달용 전기차 등) 등을 바탕으로 친환경차 수출 30만대를 달성할 방침이다.

올해 4월부터 대구시 수성구 알파시티 내 2.5km 구간에서 운전석 없는(Level 4) 자율주행셔틀버스의 상업운행 서비스를 개시한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12월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승인받아 사업화를 개시하는 사례이며 국내 최초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시장 확대, 기술 개발로 이차전지·로봇·에너지신산업 등을 차세대 산업으로 육성하고,제조업에 D.N.A.를 접목하는 산업지능화도 추진한다. 향후 국내 15조원 시장(10년간)에 우리 기업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도록 전량 해외의존 중인 발전용 LNG 가스터빈 국산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 국내 LNG 가스터빈 개발을 완료하고 2022~2023년까지 김포 등 노후발전소를 실증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차전지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 리스 시범사업을 올해 상반기 실시해 전기차 구매비용을 낮추고 사용후배터리는 재사용하는 신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한다. 이를 통해 전기차 초기 구매비용이 감소할 전망이다.

산업부는 산업지능화특별법을 제정해 세계적 제조 강국인 우리나라가 보유한 스마트조선소,  AI용광로, 상품정보DB 등 산업데이터의 축적·공유·활용을 촉진한다.

특히 수소경제는 지난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 이후 1년간 단단하게 다져온 수소경제 토대를 바탕으로 ‘글로벌 수소경제 1등 국가’로 도약할 방침이다. 국민이 수소경제를 체감할 수 있도록 수소차 1만대 보급, 수소충전소 100기 신규 설치 등 빠른 속도로 수소 활용기반을 확산한다.

특히 부생수소 생산·유통 협업체계를 구축해 수소 도매가격 25% 인하를 실현하고 충전소 운영비용 절감해 민간이 운영하는 수소충전소의 확산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올해 수소차 1,000대 수출로 2년 연속 수소차 글로벌 판매 1위 달성하고 수소트럭·수소드론·수소연료전지 최초 수출 등 핵심품목의 세계진출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품목·시장·주체 등 수출구조 혁신과 역대최고의 수출지원을 통해 수출플러스를 조기 실현할 방침이다.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LNG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 시스템반도체 등 유망품목 약진을 통해 수출 회복을 견인할 계획이다.

바이오·이차전지 등 신산업 품목은 수출 비중을 10%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수출품목 다변화 적극 추진한다. 또한 한·러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쇄빙 LNG선 공동건조 10척 추가 계약 △즈베즈다 조선소 현대화 △모바일 차량 공유 서비스 △자율주행 택시 시범운행 등 신북방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하고 RCEP 등 신남방 FTA 체결을 신남방 교역 2,000억달러 달성의 계기로 최대한 활용한다.

또한 소재·부품·장비는 협력과 상생을 통해 ‘확실한 자립’을 강력히 추진하고 수급안정을 바탕으로 세계시장 진출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특히 핵심품목의 기술자립과 확실한 위기관리로 공급불안을 100% 해소할 계획이다.

올해 중 △불화수소 △EUV 포토레지스트 △불화폴리이미드 등 日수출규제 3대 품목은 공급불안을 완전 해소하고 100대 품목 자립에 범부처 2조1,000억원의 예산을 투입,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로봇 등 9개 품목의 기술자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예상치 못한 수급차질 발생시에는 ‘소재부품장비 특별법’에 따른 ‘긴급수급안정화 조정명령’ 등 조치도 고려해 공급안정성 확보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 관련 수급차질이 최소화되도록 집중 관리하면서 중국 등 해외 진출 소재‧부품기업의 국내 유턴 활성화, 공급망 다변화와 함께 국내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 확대 등 중장기 노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기업간 협력모델을 확산해 튼튼한 소재부품장비 협력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4월 ‘소재부품장비 특별법’시행 이후 용인에 조성 중인 반도체클러스터 등을 ‘소재·부품·장비산업 특화단지’로 지정을 추진한다.

용인단지는 반도체 관련 50여개 수요-공급기업이 집적될 예정이며 특화단지 지정시 용수·전력 등 기반시설 구축, 기술개발, 사업화 등 강력한 인센티브 제공이 가능해진다. 국내기업간 협업을 통해 국산화를 추진하는 대표적 사례로서 현재 일본 의존도가 90% 이상인 공작기계 수치제어장치(CNC) 개발을 추진한다.

국내 대표기업들이 공동출자를 통해 전문기업을 상반기 중 설립하여 수치제어장치(CNC)를 2024년까지 국산화할 예정이며 정부는 5년간 약 573억원(총 사업비 818억원)의 R&D 자금을 지원한다.

글로벌 수준의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집중 육성함으로써 자립화를 넘어 글로벌 공급망 내 국내기업 진입을 적극 추진한다. 이에 따라 올해 100대 글로벌 소부장 명장(名匠) 기업을 선정하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기술개발(R&D)·인력·자금·투자 등 100여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소재·부품·장비기업 글로벌 진출 전략을 상반기 중 수립해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는 소부장 기업의 시장별 맞춤형 진출을 지원한다.

특히 역대 최고수준의 무역금융(257조원) 및 수출마케팅(5,112억원) 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 수출비중 20% 최초 돌파를 추진한다. 특히 코로나19와 관련해 일본 수출규제 대응 경험을 바탕으로  소재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 등을 활용해 기업애로를 1:1 밀착관리해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관계기관과 협력해 △중국 현지공장 정상가동 △대체수입처 확보 △국내생산확대 △유동성 공급 등 신속 지원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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