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릭스, IoT 냉난방기 관제시스템 특허 등록
에어릭스, IoT 냉난방기 관제시스템 특허 등록
  • 류희선 기자
  • 승인 2020.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 절감‧설비 수명 연장‧운영 효율 증대
에어릭스 IoT 냉난방기 관제시스템(iRAMS).
에어릭스 IoT 냉난방기 관제시스템(iRAMS).

[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에어릭스(대표 김군호)는 18일 IoT 냉난방기 관제시스템(iRAMS)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특허 등록된 내용은 넓은 실내 공간에 분산 설치된 다수의 독립형 공조기의 통합 관제시스템으로 공장 전기실 내에 분산 설치된 여러 대의 냉난방기를 분산 제어하고 에너지 절감 알고리즘을 이용해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iRAMS 도입 시 온도 평준화, 히팅맵 모니터링을 통해 전력 절감, 설비 수명 연장, 운영 효율 증대 측면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공기 흐름을 조절해 평균 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줘 에어컨의 전원을 제어하는 등 가동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사용 전력을 절감한다.

또한 열이 집중된 곳 등 내부 특정 지점의 온도 상태 및 변화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히팅맵(Heating Map)’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히팅맵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지점별 온도에 따른 냉난방 강도를 자동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공간 전체적으로 최적의 냉난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에너지를 연간 26~30% 절감할 수 있으며 한 공간에서 에어컨 3대를 가동 시 연간 약 270만원의 전력비를 줄일 수 있다.

에어릭스는 실제로 B제철소에 iRAMS를 구축해 기존 대비 연간 1,000만원 상당의 전력 에너지를 절감시키며 효과를 증명했고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C식품회사에 동일한 대기온도 평준화 알고리즘을 적용해 IoT 냉동창고 관제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iRAMS는 신규 시스템을 설치할 필요 없이 기존에 설치된 냉난방기에 에어릭스에서 단독 개발한 센서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구축 가능하다.

김군호 에어릭스 대표는 “iRAMS는 에너지 절감, 설비 상태 유지 측면에서 작업장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산업 현장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