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환 한국에너지연구원 태양광연구실 박사.
강기환 한국에너지연구원 태양광연구실 박사.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태양광발전소의 성능 검사 및 고장 검출을 위한 이동형 검사 진단 플랫폼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 이하 에너지연) 태양광연구실은 태양광발전소 현장에 신속하게 출동해 제품의 고장이나 성능을 검사할 수 있는 이동형 검사 진단 플랫폼과 검사 장비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에너지연에서 개발한 이동형 검사 진단 플랫폼은 검사 장비가 고정 탑재된 이동형 차량과 발전 성능 검사 장비, EL측정 장비, 열화상 드론, 고정밀 전력 분석계, 직류 어레이 절연 성능 검사장비 등 현장에서 고장을 검출하고 성능을 검사할 수 있는 다양한 장비가 탑재돼 있다. 또한 전자파 측정기와 빛 반사 측정기도 탑재돼 필요 시 현장에서 전자파와 빛 공해 측정까지도 가능하다.

특히 연구진에 의해 직접 개발된 다채널 어레이 검사장비는 직류 어레이 성능을 동시에 측정해 고장 여부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장치로 현재 계측장비 전문기업에 기술 이전해 사업화를 진행 중이다.

강기환 에너지연 태양광연구실 박사는 “태양광발전소 검사 진단 플랫폼은 이미 설치해 운영 중이거나 신규 설치하는 모든 발전 설비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라며 “향후 태양광발전소 운영 측면에서 성능 향상, 민원 분쟁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발전 설비의 기대 수명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태양광발전소 검사 진단 차량 및 검사 장비.
태양광발전소 검사 진단 차량 및 검사 장비.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