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대기질 개선을 위해 중국의 LNG수입량이 증가하고 방글라데시, 인도, 파키스탄 등 동남아지역의 LNG수요도 늘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세계 LNG수요가 2040년까지 현재대비 2배 수준인 7억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천연가스가 저탄소 에너지 체계를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이를 고려할 때 장기적인 글로벌 LNG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인 셈이다.

글로벌 에너지 기업 Shell은 LNG시장의 주요 트렌드와 향후 수요 및 공급 전망을 담은 ’LNG 전망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글로벌 LNG수요가 전년대비 12.5% 증가한 3억5,900만톤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LNG가 저탄소 에너지 체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세계 LNG시장은 2019년 한 해 동안 다양한 기록을 만들어 냈다.

우선 역대 최대 규모인 4,000만톤 가량의 신규 LNG물량이 시장에 공급 및 소비됐다.

또한 장기적 LNG수요 증가에 대한 전망과 함께 연간 최대 규모인 7,100만톤의 신규 LNG에 대한 투자 결정이 이뤄졌다.

LNG시장에서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 계약구조가 다양화되며 LNG 구매자들의 편의가 증대됐다.

발전, 산업 분야에서는 대기질 향상을 위해 석탄에서 가스로의 연료 전환이 가속화되며 가스의 역할이 높아졌고 석탄발전의 단계적 폐지 발표도 3배 이상 늘었다.

천연가스는 발전 과정에서 석탄대비 온실가스(GHG) 발생이 약 45~55%,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약 10% 이하로 적다.

쉘의 마틴 베슬라(Maarten Wetselaar) 통합가스 및 뉴에너지 부문(Integrated Gas and New Energies) 부회장은 “LNG와 천연가스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19년 글로벌 LNG시장은 발전, 비발전 분야 모두 성장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기록적인 신규 LNG투자는 보다 청정하고 유연한 조건의 화석 연료를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2년간 지속된 온화한 겨울, 코로나19(COVID-19)의 확산, 신규 물량의 대규모 투입 등으로 시장 상황이 약화되고 있지만 LNG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중반까지 신규 공급 물량이 감소해 글로벌 LNG시장은 점차 안정을 찾아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세계 LNG공급 증가량의 상당분이 유럽지역으로 흡수됐던 것으로 파악했다.

LNG가격 경쟁력이 발전 분야에서 석탄으로부터 가스로의 연료 전환을 가속시켜 LNG신규 수요를 창출했다.

그 밖 가스 생산량과 파이프라인 가스(PNG)의 수입이 감소한 것을 LNG가 대체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새로운 스팟거래(spot-trading) 방식과 장기 공급 계약에 적용되는 가격인덱스 다양화는 LNG가 점차 유연성을 갖춘 상품으로 전환됐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아시아지역의 LNG수입량은 지난 2년 대비 완만한 상승을 나타냈다.

이는 세계 3대 LNG수입국 중 일본과 한국이 온화한 기후의 영향을 받은 것과 함께 원전을 통한 전력 생산 비중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쉘의 ‘2020 LNG 전망 보고서(LNG Outlook 2020)’ 전문(영문)은 쉘 웹사이트(shell.com/lngoutlook)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