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부터는 모든 경유 차량에 바이오디젤(BD)이 함유된 경유를 넣어야만 하는 겁니까? 경유 100%만을 넣고 싶을 땐 어떻게 합니까?”

바이오디젤 보급 소식에 소비자들이 질문해온 말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정부는 정확한 답변이 없었다.

석유 대체연료의 확산을 위해 정부와 업계들이 노력하는 것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상황은 소비자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 여겨진다.

물론 지난 2일 정부는 정유사와의 BD보급 자발적 협약식을 통해 오는 7월부터 BD를 본격 보급토록 하고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한받지 않도록 정유사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었다.

하지만 일부에선 BD 양이 많아야 5%를 넘지 못할 것이고 현재로선 0.5% 정도 혼합될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경유와 BD5를 따로 구분을 하겠느냐는 것이다.

실제로 정부 한 관계자는 “0.5% 양의 BD가 함유되므로 BD는 경유의 첨가제 역할 정도 밖에 되지 못할 것”이라며 “소량의 양이 혼합되므로 소비자들은 피부로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말해 경유와 구분하지 않을 뜻을 내비쳤다.

결국 경유 소비자들은 선택권한 없이 오는 7월부터 무조건 BD5를 사용해야 한다.

물론 잘못됐다고는 할 수 없다. 검증된 연료이며 차후를 위해서 필요한 조치 이기도 하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좀더 폭 넓은 선택을 원한다. 또한 아직 바이오연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공감대 형성이 돼 있지 않아 안정성면에서 불안이 야기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정부는 연료로 인한 차량 고장시에 대한 대비책은 세웠는가? BD의 소량이 포함되므로 고장이 절대 나지 않는다고 강조할뿐 만일에 사태를 대비하지 않은 것이다.

소비자들은 봉이 아니다. 엄연히 선택할 권한이 있는 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