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방역당국 입장에서는 고민이 커지고 있으며 국민들은 걱정이 앞서고 있다.

특히 에너지업계 중 전력분야는 국민들의 실생활에 밀접한 전기생산이 이뤄지는 분야로 코로나19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분야다. 이런 가운데 전력그룹사들은 발전소, 지역경제 등의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우선 한국동서발전은 코로나19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종합지원대책을 시행한다.

특히 발전소 현장에서도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해 수시로 체온을 측정하고 마스크와 손세정제를 활용해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전력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확진 및 의심환자 발생 시 해당 공사 또는 용역을 즉시 정지하고 정지기간에 대해서는 계약기간 연장 등을 통해 협력사 피해를 최소화하며 코로나19로 인한 작업곤란, 부품 수급 차질 등으로 계약이 지연된 경우 지체상금을 부과하지 않을 방침이다.

감염병 확산 방지로 현장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협력사의 피해 예방을 지원하기 위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계약업무처리지침을 시행하고 사업을 상반기에 조기시행하며 발전소 정비를 위한 구매•용역, 환경설비 확충 등 올해 예정된 사업을 상반기에 조기 시행한다.

이어 한국전력기술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심각단계가 선포될 경우를 대비해 비상대응 계획을 수립, 임직원들과 사옥을 청정지역으로 유지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국전력기술의 비상대응계획은 국가 기간산업인 발전소 종합 엔지니어링 업무가 차질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확진자 발생 시에는 업무종료(휴업)까지 할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를 포함하는 것으로 돼 있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본사가 위치한 경주지역 소외계층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 개인위생용품을 전달했다.

이제 코로나19 확산 사전예방을 위해 임직원이 해외출장이나 휴가 때 확진자가 발생한 국가를 다녀온 경우 선제적으로 일정기간 동안 재택근무를 하고 접촉자와 의심환자 발생으로 인한 발전설비 운영인력의 결원에 대비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결국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에너지업계뿐만 아닌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