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균 한국전기산업진흥회 회장.
구자균 한국전기산업진흥회 회장.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구자균 LS산전(주) 회장이 한국전기산업진흥회 신임 회장에 취임 했다.

한국전기산업진흥회는 25일 서울 과학기술회관에서 2020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구자균 회장을 제13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구 회장은 진흥회 임원사로 구성된 전기산업발전위원회와 지난 11일 열린 진흥회 이사회를 거쳐 회장 후보로 추대됐다.

구 회장의 임기는 오는 2023년 2월까지 3년이며 진흥회 병설기구인 한국전기산업기술연구조합 이사장도 겸임하게 된다.

구자균 회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최근 코로나19의 전 세계 확산,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국내 시장 침체 등과 더불어 세계적인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와 융복합 기술 시대의 도래로 과거 어느때보다 전기산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 직면해 있다”라며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더 큰 발전을 이루기 위해 진흥회 회원사가 힘을 모아 해법을 찾아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 회장은 “에너지 전환과 디지털 전환의 시대적 혁신에 걸맞은 전기산업 육성 정책협업 플랫폼 구축 등 정책기능 강화와 변압기, 차단기, 계량기, 모터, 계측기 등 전통적인 분야부터 ESS, 마이크로그리드, DC 배전 등 신산업과의 생태계 융합 시너지를 통한 새로운 먹거리 산업 창출에 앞장서겠다”라며 “ESS 사고조사단 활동결과를 건설적으로 활용해 안전한 ESS를 구축하고 위축된 ESS 사업이 재도약 할 수 있도록 ESS 생태계 육성 통합 협의회의 역할을 보다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내수한계 극복,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해 정부, 한국전력공사 등 대수요처와의 대외업무 시스템을 강화해 성장 돌파구를 마련하는 한편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과 동반성장의 문화를 정착해 상호 협력 가능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발굴, 대중소기업 공존과 상호 번영의 길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어 구 회장은 “남북경협이 현실화되면 전기산업 분야가 가장 우선적으로 한반도신경제 구상을 펼칠 수 있다”라며 “전기산업 통일연구협의회를 통해 중장기 협력방안과 진출모델을 설계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 체계 확립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구 회장은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과거 어느때보다 진흥회의역할이 중요하다”라며 “진흥회 사무국이 이전보다 더 강건해지고 사명감을 갖춘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기산업진흥회 정기총회가 개최되고 있다.
전기산업진흥회 정기총회가 개최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