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수칙.
한국동서발전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수칙.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스마트오피스를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실천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캠페인은 크게 △스마트오피스를 활용한 비대면 근무 시행 △감염 예방활동 강화 △발전설비 운영대책 실시 △SNS 캠페인 확산의 4가지 분야로 나눠 추진되고 있다.

◇스마트오피스를 활용한 비대면 근무 시행

동서발전은 지난 2일부터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업무 마비 사태를 사전에 대비해 스마트오피스를 활용한 비대면 근무체계를 강화했다.

스마트오피스는 지난 2014년 동서발전이 울산시로 본사를 이전하면서 도입한 시스템으로 데스크톱 가상화(VDI), 클라우드 프린팅 시스템, 유무선 통합전화 등을 통해 어느 자리에서든 업무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동서발전은 이를 기반으로 부서별 인원을 분리하고 근무공간을 재배치해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한 비대면 근무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부서별로 2개 근무조를 편성해 근무 층수를 분리하고 대면보고와 각 조별 접촉을 금지했으며 필수보직에 대해서는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필수보직 인원 등 현재 100여명의 직원이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건물 전체가 폐쇄되는 비상상황을 대비해 별도 건물에 경영진과 필수인력이 근무할 수 있도록 비상사무실을 구축하는 등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차질 없는 전력공급을 위해 경영진이 본사 및 사업소의 비상근무상황, 재택근무 시스템을 직접 점검해 코로나19의 예방의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박일준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지난 2월부터 당진화력본부 등 6개 사업장을 매주 방문해 출입관리, 비상근무체계를 수시로 점검하고 있으며 지난 4일에는 박일준 사장이 직접 재택근무를 하며 가상사설망(Virtual Private Network)을 통한 업무처리 시스템을 점검했다.

◇감염 예방활동 강화

협력사를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대규모 행사와 회의 개최 및 참석을 자제하고 불필요한 외출, 모임을 삼가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독려하고 있다.

개개인의 적극적인 감염예방을 위해 수시 손소독제 사용, 매일 2회 이상 체온측정 후 발열증상 시 건강관리실 신고 및 보건관리자 면담을 실시해 격리사무실 분리근무 및 재택근무로 전환하고 있다. 또한 공용시설 이용시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본사·발전소 출입 절차를 일원화해 화상 카메라와 체온계로 체온을 측정하고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방문 및 해외여행력 확인을 위한 문진표를 작성하고 있으며 방문이력이나 증상이 있는 경우 각 사업소별 보건관리자와 면담을 실시해 격리사무실로 이동하거나 인근 지역 보건소와 협의해 검사 등을 시행한다. 

출입지역은 1일 2회, 격리사무실은 1일 1회 방역을 시행하고 있으며 의심자에 대해서는 누구나 신고할 수 있는 감염병 신고 Hot-Line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문객에게 휴대용 청결용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구내식당 이용시간을 사무실 층별로 구분해 운영하고 한 줄로 앉아 식사할 수 있도록 식당의자를 일렬로 배치했다. 흡연장소에는 대화 자제, 이격거리 유지 등 주의사항을 부착했다.

엘리베이터는 홀·짝수층으로 운행을 분리하고 다중이용시설인 강당 및 풋살장, 테니스장, 헬스장, 샤워실 등은 폐쇄해 이용을 중지했다.

◇발전설비 운영대책 실시

지난 2월 24일부터 박일준 사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비상가동하고 있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행정지원반, 복구지원반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대내·외 코로나19 동향, 전사 비상근무 현황 및 주요활동 점검 등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선제적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본사 내 별도공간에 재난안전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비상체제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으며 주중, 야간, 심야는 물론 휴일 주말에도 비상상황에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근무체계를 구축했다.

발전설비의 연속적 운영을 위해 확진환자 발생 시 주요설비 근무인력이 즉시 착용 가능하도록 현장에 보호레벨 D급 보호장구를 비치했으며 환자 및 격리자 발생 규모에 따른 대체인력 투입 기준 수립, 전 근무자에 대한 일일 2회 체온측정, 출·퇴근, 출입, 근무 중 행동요령 실시 등 안정적 설비운영을 위한 사전대응 및 대응체제를 구축했다.

◇SNS 캠페인 확산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SNS로 ‘잠시 멈춤’ 캠페인홍보를 다양화한다.

회사 공식 SNS에 코로나19 심각단계에 따른 대상별 행동수칙 및 예방수칙을 게시하고 라디오 광고, KTX 옥외전광판, 사내·외 홈페이지를 통해 대응요령을 공유하는 등 개인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홍보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은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감염병 예방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동서발전의 모든 역량과 자원을 동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