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파리협정 채택에 따라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가 참여해 보편적인 기후변화 체제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들은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정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단법인 에너지전환포럼은 정의당과 녹색당,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과 제2야당인 민생당도 그린뉴딜 관련 공약·정책을 제시해 국민들의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기후위기비상행동도 기자회견을 통해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들에 기후위기 총선정책을 질의한 결과 정당들이 대체로 실질적인 대응정책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제기한 바 있다.

지난달 그린피스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유권자의 77%가 총선에서 기후위기를 대응하는 후보 및 정당에 투표하겠다고 답했다. 이어서 △그린뉴딜의 국내 도입에 92.7%가 필요성에 동의했고 △기후위기 대응이 한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83%가 예상했다.

그린뉴딜은 경제와 환경을 모두 살리는 정책으로 대규모 재정투자를 기반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온실가스를 줄이는 산업과 시장 생태계를 만들어 낸다.

한국사회에서 그린뉴딜을 도입해야하는 이유는 기후위기에 따른 생태계 파괴와 사회경제적 위기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다소비형 산업구조에 수출중심국가인 우리나라는 기후위기가 경제·산업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에너지전환포럼의 관계자는 “그린뉴딜로 국내 탄소 배출량을 과감히 줄여나가는 동시에 산업경쟁력을 키워 전세계 저탄소경제 구축에 역할을 하는 국가로 변모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며 “이번 총선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응답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탄소중심의 경제·사회 구조에서 탄소제로의 경제·사회 구조로 전환하는 대전환 정책이며 이미 세계 주요 국가들은 그린뉴딜을 핵심 국가정책으로 가져가고 있다.

유럽연합은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목표 설정하고 이를 위한 정책으로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을 발표했다. 지난 4일 탄소 중립 대륙이라는 목표에 합의한 EU 회원국들에게 법적 구속력을 갖도록 하기 위한 ‘유럽기후법안’을 공개한 가운데 법안에 따르면 EU 집행위가 2030년 이후 회원국 정부에 탄소배출 목표와 관련한 권고를 할 수 있다.

유럽연합에서 탈퇴한 영국도 탄소배출제로를 법제화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청정성장전략(The Clean Growth Strategy)’을 발표하기도 했다.

미국도 하원에서 그린뉴딜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버니 샌더스 등 민주당 주요 대선주자들은 그린뉴딜을 핵심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는데다가 유권자들 대부분이 동의하고 있다. (민주당원 93% 동의, 중도보수 공화당원 64%, 중도자유 공화당원 75% 동의)

게오르기바에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지구 온난화가 금융 붕괴만큼 경제안정에 큰 위험이 될 수 있다”며 기후위기가 경제안정에 가장 큰 위험요소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세계경제포럼(WEF)은 세계 위험 보고서(Global Risk Reoprt)에서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절반 이상인 44조달러(약 5경 1326조원)가 기후변화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유럽에서는 최근에 탄소 국경세를 논의 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