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감사원이 월성 1호기 조기폐쇄를 위한 경제성 조작 등의 불법행위를 방관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에너지흥사단(단장 강창호)는 월성 1호기 조기폐쇌르 위한 경제성 조작을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 회계법인이 공모함으로써 국민재산을 생매장했다는 사실이 백일하에 들어났다고 주장했다. 특히 준사법기관인 감사원은 범죄사실을 지난해 10월부터 6개월째 조사만 하고 권력의 눈치를 보며 발표를 미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탈원전을 반대하는 시민단체, 노동단체, 지역주민이 하나가 돼 감사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오는 20일 감사원 정문앞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원자력정책연대, 원자력국민연대, 원자력노동연대, 사실과과학, 행동하는자유시민, 시민과함께, 에너지흥사단 등의 시민단체와 한수원 노동조합, 원전지역주민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다.

에너지흥사단은 “한수원 사장이 취임후 2달만에 월성 1호기 생매장을 완성했는데 이를 조사하는 감사원은 6개월째 조사만 진행하는 것은 감사원이 더이상 국민의 힘이 되는 감사원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대통령의 근거없는 말한마디로 출발한 불법적 탈원전정책에 부역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에너지흥사단은 “감사원장이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감사결과 보고를 무기한 연기하는 것은 총선 전 탈원전의 거짓이 탄로날까 숨기는 비겁한 정치행위로 감사원의 권위와 독립성을 훼손하고 국민을 배신하는 폭거”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