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수인 기자]정부는 올해 수소추출시설 5개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3일 250억원(개소당 50억원)의 국비를 투자하는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5개소 구축사업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은 지난해 출연사업으로 시행됐던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보조사업으로 변경하며 새롭게 확대 개편된 것이다.

이번 사업은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수소경제 초기 정부의 선제 투자를 통한 수소버스 기반 대중교통망 조성을 위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을 지원할 방침이다.

올해 환경부는 수소버스 180대와 수소버스충전소 13기를 보급할 예정이지만 수소버스는 다량의 수소를 소비하기 때문에 수요지 인근 수소 생산을 통해 보다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이 필요하다. 이에 맞춰 정부는 추출시설을 지역별 수소버스 및 충전소 보급에 맞춰 구축할 계획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버스충전소와 직접 연결해 LNG 등 도시가스에서 수소를 추출 및 생산하는 시설로 하루에 약 1톤의 수소생산이 가능해져 수소버스 약 40대를 충전할 수 있다.

이번 구축사업은 인근 수소버스운행 노선 및 버스충전소 △인근 수소버스 운행 노선 및 버스충전소 연계 여부 △수소 공급가격 및 운영 계획 △주민수용성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 여부 등의 요소를 위주로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구축사업을 통해 수소 공급이 경제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 속도감 있는 수소버스 확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향후 이러한 수소추출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우선적으로 수소버스 보급의지가 큰 지역에 집중하고 중기적으로 다른 지역에도 확산함으로써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의 수소버스 보급목표에 맞춰 전국적으로 수소버스 보급을 위한 공적 인프라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www.motie.go.kr)를 통해 오는 24일부터 4월23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접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공고의 상세내용 확인 및 신청·접수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홈페이지(www.kiat.or.kr)에서 가능하며 세부내용에 대한 문의처 등 자세한 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의 수소버스 누적 보급목표는 올해 195대, 2022년까지 2,000대, 2040년까지 4만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