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제품, 철강 등 2분기에도 수출 악화···코로나19 여파
석유제품, 철강 등 2분기에도 수출 악화···코로나19 여파
  • 조대인 기자
  • 승인 2020.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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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및 원유 운반선 수주 증가에 선박 수출 증가 예측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코로나19의 여파로 석유제품, 철강, 비철금속 제품, 기계류, 자동차, 반도체 등 대부분 품목의 수출이 악화 내지 부진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국내 915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2/4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 결과에 따르면 2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가 79.0으로 지난 2013년 1분기 78.4 이후 7년만에 80 밑으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가 100을 하회하면 향후 수출여건이 지금보다 악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수출기업들은 석유제품(59.7), 철강 및 비철금속 제품(61.2), 기계류(67.1), 자동차(71.2), 반도체(77.0) 등 대부분의 품목이 수출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대상국의 경기부진, 원재료 가격 상승, 운송제약에 따른 물류비용 상승 등이 수출 악화 배경으로 꼽았다.

하지만 선박(124.7), 가전(104.7), 농수산물(103.3)의 수출은 다소 개선되거나 전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선박의 경우 주력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선과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인도 증가를 비롯한 조선사 수주 회복, 가전과 농수산물은 한국산 선호도 증가 등이 수출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 환경이 전반적으로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국제 수급상황’(68.5), ‘수출 대상국 경기’(72.7), ‘상품 제조원가’(78.8) 등이 크게 나빠질 것으로 내다봤다.

기업들의 2분기 주요 수출 애로요인 역시 ‘수출 대상국 경기 부진’(17.2%), ‘원재료 가격 상승’(14.9%)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이어 ‘바이어의 가격인하 요구’(12.1%), ‘물류비용 상승’(10.8%) 등의 순이었다.

강성은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연구원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계적 유행으로 글로벌 수요 부진 및 경기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며 “수출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부 및 유관기관의 정책 공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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