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전KPS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와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자금 지원 등 다양한 경제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며 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한전KPS는 산업경제가 침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전국의 화훼농가 살리기에 앞장서고 중소기업 경영자금 안정화를 위한 대출지원 확대 방안을 마련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산업경제 생태계 기반 유지에 적극 나섰다.

그 가운데 지난 3월 초 한전KPS가 진행한 ‘사랑나눔 플라워 데이’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졸업식, 입학식 등 각종 행사가 취소돼 가격 하락과 판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화훼농가와 지역 소매업체들의 사업의욕을 북돋았다.

한전KPS 본사에서의 ‘사랑나눔 플라워 데이’ 행사를 시작으로 총 1억1,000만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 전국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활동은 전국의 지역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뿐만 아니라 꽃과 화분을 매개로 직원들간 감사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활기찬 조직분위기 전환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한전KPS는 코로나19 여파로 어느 누구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활동에도 팔을 걷어 붙였다.

한전KPS는 IBK기업은행과 함께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160억원의 중소기업 금융지원 동반성장예탁금을 조성해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에 숨통을 터왔다.

여기에 한전KPS와 IBK기업은행 양사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기업(광주·전남, 대구·경북 한정)의 경영자금 압박을 덜어주고자 140억원을 추가로 조성해 우선 총 300억원의 자금으로 지원의 폭을 확대할 계획이다.

자금난으로 대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IBK 각 지점에서 신청을 통해 신속히 대출받을 수 있으며 기업별 신용도에 따라 결정된 이자율에서 한전KPS가 부여하는 0.70%p 추가 감면 혜택과 IBK기업은행에서 부여하는 추가 감면 혜택을 받게 된다.

또한 한전KPS는 국내 발전설비정비 전문 공기업으로서 중소기업의 계측장비 검교정과 품질보증교육을 지원하는 ‘S-SURE(Standard-Sure)’ 프로그램을 운영해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의 품질 유지와 기술 안정화를 도모한다.

이 사업은 한전KPS가 중소기업의 일부 계측장비를 무료로 교정해 주고 타 전문기관에서의 검교정 비용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계측장비 검교정사업에는 12억원, 품질보증교육에는 3억원 등 총 15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중소기업의 경영안정과 상생 협력을 동시에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한전KPS는 협력업체의 등록 유효기간을 기존 3년에서 3년 6개월로 한시적으로 연장한다. 이러한 조치는 등록된 협력업체 332개 업체에 일괄 적용되며 이는 협력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한전KPS는 최근의 위기상황 극복과 피해지원을 돕고자 급여 반납 대열에 동참한다.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월급여의 120%(월급여 10%×12개월)를, 처실장급 직원은 월급여의 36%(월급여 3%×12개월)를 반납한다는 계획이다. 반납 급여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지원하는 재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한전KPS는 이 같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산업경제 위기극복 노력과 함께 소외계층 및 코로나19 치료 현장 의료진들을 위한 후원에도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건넸다.

지난 2월 감염증 확산 초기 지역 내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일회용 마스크 1만장 및 손 세정제 등 위생용품 구입을 위한 성금 2,000만원을 나주시에 전달했으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후원금 5,000만원을 기탁한 바 있다.

또한 한전KPS 상임감사와 감사실 직원들은 자율적으로 모금한 210만원을 국군 간호장교 구호활동 지원금으로 전달했으며 전국 사업소에서는 1,700만원 상당의 지원금을 활용해 각 지역의 위기상황 극복에 힘을 보탰다.

한전KPS의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와 중소기업을 돕고자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며 고통을 나누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기업으로서 국가적 위기상황에 앞장설 것이며 이를 통한 사회적 가치 구현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KPS는 ‘나누는 세상, 함께하는 세상’ 슬로건 아래 지난 2005년 ‘한마음 봉사단’을 창단,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