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금 신청 후 지급까지 한달 정도 소요돼 보일러 대리점들이 자금 유동성 문제를 겪고 있다.

환경부는 올해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보급사업 예산 510억원을 편성해 35만대(일반 30만대, 저소득층 5만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지원 대상 보일러 1대당 일반 20만원, 저소득층 50만원을 지원하며 국비(60%)와 지방비(40%)를 합한 금액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 4월부터는 대기관리권역법 시행령에 따라 수도권지역(서울, 인천, 경기) 외에 중부권(대전, 세종, 충북, 충남, 전북), 남부권(광주, 전남), 동남권(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북) 등 전국 8개 특·광역시 및 69개 시·군에서는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가 의무화돼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수요가 늘어나 대리점들은 반색하고 있지만 지원금 지급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환경부에서는 지난해까지 소비자가 지원금을 신청하던 것을 대리점에서도 신청이 가능하게 제도를 개선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대리점에서 저녹스보일러 구매 시 지원금을 차감한 금액으로 저녹스보일러를 구매할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해진 반면 대리점에서는 보조금 신청 서류 작업의 부담을 안고 있다. 문제는 보조금을 신청 후 지급까지 지자체별로 상이하나 보통 한달 정도 걸려 대리점에서는 지급이 늦어지는 만큼 자금 순환에 제한을 받고 있다. 대리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자금 유동성으로 인해 ‘이중고’를 겪고 있는 것이다.

보일러대리점의 관계자는 “지원금이 나올 때까지 지자체별로 틀리지만 대개 한달, 빠르면 2주 정도 걸린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1차, 2차 등 신청기간을 정해 놓아 지급이 더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라며 “문제는 지금보다 보일러 성수기인 겨울철에는 서류 작업도 늘어나고 묶이는 자금도 커질 수밖에 없어 지원금 지급을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서울시에 지원금 지급을 당겨줄 수 있느냐고 문의했으나 담당자들이 신청 서류를 검토하는 데 최소 2주는 필요하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다.  

신속한 지원금 지급을 위해서는 서류 검토 시간 단축 등 제도 개선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