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6일 국제유가는 OPEC+ 회의 연기에 따른 우려, 미국 쿠싱 지역 재고 증가 등으로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중질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2.26달러 하락한 26.08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1.06달러 하락한 33.05달러에 마감됐다고 밝혔다.

반면 국내 수입 의존도가 70%에 달하는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밸럴당 0.36달러 상승한 24.87달러에 마감됐다.

당초 6일 예정됐던 OPEC+ 회의가 오는 9일 연기되고 이전 협상 결렬 원인에 대한 사우디-러시아 간 논쟁으로 감산 협의에 대한 우려감이 지속됐다.

노르웨이, 캐나다 등 非OPEC 산유국이 감산 협의에 참여할 의사를 피력하고 있으나 최대 산유국인 미국은 독점금지법 등을 이유로 강제 감산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앞서 이라크, UAE, 알제리 등 주요 산유국은 기존 OPEC+ 감산 참여국 이외에도 모든 산유국이 공조해 감산 조치를 취할 것을 주장했다.

회의 연기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국부펀드 회장이 러시아-사우디 양국이 합의에 매우 근접한 상황임을 언급하는 등 긍정적 요소로 유가 하락폭이 제한됐다.

민간 석유조사 업체 Genscape의 보고서에 따르면 WTI 인도지인 미국 오클라호마 쿠싱 지역의 재고가 전주대비 580만 배럴 증가했다.

수요일 발표 예정인 미 에너지정보청(EIA) 재고 조사 결과가 이와 일치할 경우 5주 연속 증가에 해당하며 2004년 이후 주간 최대 증가폭을 기록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