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에너지공단 등이 공공기관 동반성장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동반성장에서의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 강화를 위해 58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19년 동반성장 정도를 평가해 그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는 공공부문이 상생협력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평가는 58개 공공기관을 공기업형(28개), 준정부형(26개), 기타형(4개)으로 나누고, 같은 유형 안에서 상대 평가로 진행됐다.

2019년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 결과 등급별로 우수 8개, 양호 21개, 보통 20개, 개선이 9개 기관으로 집계됐다.

이 중 전년도에 비해 등급이 상승한 기관은 10개(17.2%)이며, 하락한 기관은 12개(20.7%)로 나타났다.

공기업형 우수기관에는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이, 준정부형 우수기관에는 한국에너지공단, 한국환경공단 등이 선정됐다.

공기업형 양호기업에는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전력공사, 한전KDN, 한전KPS, 한국지역난방공사 등이며 준정부형 기업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광해관리공단이, 기타형에는 한전원자력연료가 양호에 해당됐다.

공기업형 개선기업으로는 한국석유공사, 대한석탄공사가, 준정부형 기업에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이 개선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학계, 연구계, 관련 협·단체 등 민간 전문가 24명으로 구성된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 위원회가 평가를 진행했으며 평가 대상 기관이 제출한 동반성장 추진 실적을 확인해서 중소기업의 체감도를 반영하는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결과를 확정했다.

중기부는 동반성장에 있어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 강화를 위해 2020년도부터 평가 대상기관을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경영평가 대상기관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상대평가 체계를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 중으로 공공부문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동반성장 노력을 유도 할 계획이다.

2019년 평가결과는 평가대상 기관에 개별 통보되며 기획재정부가 해마다 실시하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도 반영될 계획이다.

한편 2019년 공공기관의 동반성장 우수 사례로 한국중발전이 해외 동반진출 프로그램(K-장보고)을 운영해 114개 중소기업의 해외전시회, 시장개척단 활동 등을 지원해 44개사의 중소기업들은 이를 통해 1,556만불 규모의 발전 관련 기자재, 정비기술 등을 수출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