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LNG 야드트랙터 전환사업에 대한 운송업체들의 뜨거운 참여열기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가 아직 지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신청률이 50% 이상을 기록했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LNG 야드트랙터 전환사업 신청대수는 57대로 올해 목표 보급대수인 100대와 비교해 57%의 신청률을 보였다.

부산항만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LNG 야드트랙터 전환사업은 기존 경유 야드트랙터가 대기 환경오염을 심각하게 유발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LNG 야드트랙터로의 전환을 장려하기 위해 차량구입비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지난 1월부터 LNG 야드트랙터 구매를 희망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왔으며 입찰에 신청한 업체들을 부산항만공사가 마련한 기준에 근거해 평가해 지원대상이 선정된다.

선정된 업체는 총 차량 가격의 25%를 해양수산부, 25%는 부산항만공사가 보전해주며 나머지 50%만 구매자가 부담하면 된다.

이번 사업에 부산항내 운송업체들의 참여열기가 높다는 후문이다. 상반기에 57%의 신청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현재 추세라면 올해 보급목표 대수인 100대를 조기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부산항만공사 측은 높은 신청률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신항구역에 한해 LNG 충전인프라가 확충 돼 있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LNG 야드트랙터가 50% 보조금을 지원받아도 경유차에 비해 신차가격이 약간 비싼 경향이 있긴 하지만 LNG의 연료 값이 워낙 저렴해 장기적으로는 LNG 야드트랙터를 운영하는 것이 운송업체 입장에서는 경제적으로 이득이라는 점도 꼽았다.

특히 올해부터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시행령이 마련되는 오는 7월경부터 관련 규제가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운송업체들이 친환경적인 LNG 야드트랙터의 구매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북항의 경우에는 아직 LNG충전소가 확충되지 않아 신항에 비해 LNG 야드트랙터의 인기는 덜한 편이다.

이에 부산항만공사 측은 북항에도 LNG충전인프라 구축을 적극 검토하는 한편 LNG 야드트랙터로의 전환대신 기존 경유 야드트랙터에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DPF 설치를 지원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부산항만공사의 관계자는 “LNG 야드트랙터 전환사업 시행 이후 현장에서 근무하는 항만 근로자들이 대기환경이 정말 좋아졌다는 평가가 대다수”라며 “향후에도 환경을 중시하는 현 정부의 기조에 맞춰 부산항만공사도 친환경 차량이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