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제2회 수소에너지 바로알기’ 공모전을 7일부터 6월7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수소경제 개념, 수소생태계 모습, 친환경성, 경제적·산업적 파급효과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일러스트 △UCC △카드뉴스 △사진 △정책제안 5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산업부는 국민의 직접 참여를 통해 수소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민의 참신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더 나은 수소에너지 홍보 방안을 발굴하고자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편 수소에너지가 국민들에게 생소한 점을 감안해 수소에너지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담긴 자료(영상 등)를 수소에너지바로알기 홈페이지에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당선작들을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를 기획하고, 정책제안 분야 중 현실화 가능한 사안들은 범부처 수소경제 추진위원회에서 관계부처의 협의를 통해 실효성 및 기대효과 검증 이후 정책 반영에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국민에게 필요한 수소경제의 방향을 파악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더욱 긴밀한 민·관 공감대를 형성할 방침이다.

지난 2019년 4월에 산업통상자원부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개최한 ‘제1회 수소에너지 바로알기 공모전’은 수소에너지분야에서 최초 개최된 대국민 홍보활동으로 생소한 수소에너지를 널리 홍보하고 제안사항들을 반영하는 국민참여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문가와 업계 위주의 에너지 정책·홍보에 벗어나 5개 분야에서 총 577작품이 출품됐고 평가위원회의 1차 심사, 대국민 투표(8,021명 참여)를 통한 2차 심사와 설문조사(4,210명 참여)를 통해 수소에너지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을 비롯한 정책자료 및 설명자료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아울러 수소차 보급을 확산하기 위해서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 먼 수소 충전소, 비싼 수소 연료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 등을 수렴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공모전을 매년 개최해 수소에너지에 대한 국민의 인식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운영사무국(02-2233-4027)이나 공모전 홈페이지(http://수소에너지바로알기.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작품은 홈페이지 접수처로 제출하면 된다.

평가위원회의 1차 심사를 통과한 작품들은 대국민 투표를 통한 2차 심사(6월)를 거치고 입상 작품들에 대해 연내 개최될 수소 관련 행사에서 산업부 장관상 등을 수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