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의 목표인 ‘안전과 산업이 균형 발전하는 수소강국 실현’을 위해 수소안전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지난해 11월26일 부사장으로 취임한 김종범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김형근 전 사장이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한 이후 가스안전관리에 자칫 발생할 수 있는 공백을 없애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가스안전공사 업무 전반에 관한 보고를 받으며 직원들의 열정과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줄이려는 의지에 기쁘다는 뜻을 피력했다. 

부사장으로 취임한지 6개월 남짓한 짧은 시간에 가스안전 기술과 행정업무를 단기간에 파악해 내려지는 업무처리 지시에 임직원들은 빠른 업무처리 속도와 꼼꼼함에 무한 신뢰와 지지를 보내는 분위기다.

김종범 가스안전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코로나19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있지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임직원들이 역경을 함께 극복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주고 있어 이런 KGS임직원들이라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전에 기반한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수소법이 지난해 처리된 후 내년부터 수소법 내 가스안전관리가 시행됨에 따라 가장 시급한 부분인 하위 법령 제정, 수소시설과 용품에 대한 상세기준 마련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수소안전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고압가스안전관리법도 개정해 고압가스 시설에 연결된 저압수소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도 동시에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종범 부사장은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안전성 평가와 같은 다양한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뜻도 피력했다.

이미 수소충전소 안전성평가 및 정밀안전진단은 시범사업 중에 있으며 올해 하반기 제도화를 거쳐 내년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김종범 부사장은 “업계 상생발전 및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안전관리 지원 프로그램이 추진되고 있다”라며 “업계 부담 완화를 위해 각종 검사, 진단 수수료 경감, 점검장비 무상임대, 튜브트레일러 운송차랑 실시간 모니터링 단말기 무상 보급 등을 계획 중이며 2021년 내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가칭) 건립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에 대한 대국민 수용성 향상과 수소산업 확대에 따른 수소안전 전문가 양상을 위한 제반 교육시설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지난 2월 가스안전공사는 가스안전 복합센터 건립 추진단을 발족시켰으며 정부 예산과 가스안전공사의 절감 예산, 지방자치단체 사업비 매칭을 통해 체혐 교육관 건립 예산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무엇보다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지자체의 의지와 가스안전공사의 축적된 기술력이 결합돼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게 된다면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건립을 위해 가까운 시일내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입지 공모와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건립부지를 확정할 계획이며 이후 건축분야와 체험 및 전시시설분야 설계를 거쳐 2021년 착공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내 기업의 수소 대표기술 전시관, 수소사회의 미래를 보여주는 수소 스마트하우스 전시 등을 통해 수소기술에 대한 외국인 투자유치, 국내 수소기술 지원으로 국내외 VIP 방문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종범 부사장은 최근 안전성, 경제성 등을 이유로 LPG용기보다 소형저장탱크 사용을 선호함에 따라 소형저장탱크 보급이 최근 5년간 연평균 14.8% 증가했다고 밝혔다.

효율적인 검사 및 관리를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우선 마을 및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에 대한 사전 기술검토, 배관 설치에 대한 시공감리, 저장탱크에 대한 완성검사, 공급자의 안전관리규정 심사와 확인평가를 실시해 계획단계부터 시공, 완공 및 유지관리에 이르는 전단계를 철저히 관리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LPG판매협회, 벌크로리 제조사와 협업체계를 갖춰 벌크로리에 대한 안전관리방법 및 사고사례 교육, 벌크로리 순회점검을 주기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검사를 받지 않는 불법 소형저장탱크  시설에 대한 관리 및 단속을 위해 ‘소형저장탱크 시설 검사 확인 스티커’ 제작 및 부착을 지난 2018년 4월부터 실시함으로써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소형저장탱크 시설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LPG사용시설에 대한 정기검사 시 소형저정탱크 재검사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가운데 250kg 미만의 소형저장탱크를 사용하는 식당(영업장 면적 100㎡미만), 공장, 주택시설 등에 대해서는 정기검사가 면제되고 있어 이들 소형저장탱크에 대해 가스안전공사의 재검사 확인 대상에서 제외되는 만큼 누락 방지를 위한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LPG는 폭발성이 높은 연성가스로 이를 저장하는 소형저장탱크 재검사 누락에 따른 사고 발생시 그 피해규모가 적지 않은 만큼 정기검사 면제시설 소형저장탱크의 재검사 누락 방지를 위해 특정설비 전문검사기관과 재검사 여부 모니터링을 위한 미검사 근절시스템을 구축해 시범운영을 시행 중이며 가스공급자와 정기간담회를 통해 소형저장탱크 재검사 여부 확인을 당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자체와 협력해 재검사 누락 소형저장탱크 발굴 및 단속 계획을 수립해 점검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LPG용기와 일반 고압가스, 특정설비 등에 대한 검사 부실을 차단하기 위해 재검사 모니터링시스템을 확대 도입해 나갈 계획이다.

김종범 부사장은  “지난 2018년 재검사기관의 재검사 부실 문제가 제기된 후 LPG용기 재검사 모니터링시스템이 재검사 신뢰성 향상에 기여했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면서 일반 고압가스, 특정설비에 대해서도 이 시스템을 확대 적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을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업계 간담회를 개최해 의견수렴을 가졌으며 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 및 관련 기관 의견을 지속 반영해 지난해 말 시스템 개발을 완료한 바 있다.

비록 시스템 도입 비용 등 재검사기관이 겪고 있는 고충을 이해하고 있지만 LPG에 대한 원격모니터링 시스템에 이어 일반 고압가스, 특정설비 등에 대해서도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개선할 예정이며 유관기관과 지속 소통을 통해 관련 제도 시행을 준비해 나갈 방침이다.

일자리 창출과 LPG사고예방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가스안전공사가 지난 2017년부터 4년째 추진해 나가는 LPG안전지킴이 사업도 소개했다.

경북 봉화군을 대상으로 지난 2017년 시범사업이 진행됐던 LPG안전지킴이사업은 2018년과 지난해 각각 56명, 512명의 인력을 투입해 3년동안 43만2,522개의 LPG시설을 점검하는 등 성공적인 거뒀다고 말했다.

특히 행정안전부가 LPG안전지킴이사업을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사업’으로 선정한 지난해에는 71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38만75개의 LPG시설을 검검하면서 제도가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올라 섰다. 지난해 발생한 LPG사고는 총 77건으로 2018년 88건의 LPG사고에 대비해 12.5% 감소하면서 전국 LPG시설의 안전성이 향상된 것이 수치로도 나타났다.

지난 3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가스안전공사는 올해 경기도 양평, 경남 통영 등을 포함해 약 70개 시·군·구 30만개의 LPG시설을 대상으로 LPG안전지킴이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성공적 사업 수행을 위해 가스안전공사 본사 차원에서 인력 채용 및 사업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가스안전교육원에서는 수준 높은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양성교육을 실시한다.

더불어 전국 각 지역본부와 지사에서는 각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역 실정에 맞는 자체 계획을 수립하고 점검 대상시설 관리, 검사표 관리, 인건비 정산 등 사업의 실질적 운영을 맡아서 수행해 나가게 된다.

김종범 부사장은 ‘한국형 안전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했던 제1차 가스안전관리 기본계획에 이어 올해부터는 ‘국민이 안심하는 선진 가스안전 관리체계 구축’을 목표로 12개 정책과제를 선정한 제2차 안전관리 기본계획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먼저 국민생활과 밀착도가 높은 시설의 가스안전 확보를 위해 노후 LPG시설 교체 확대, 타이머콕 등 안전장치 보급, 도서지역 안전점검 지속 및 미사용 LPG용기 공동보관실 설치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글로벌 수준의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수소생산, 운송, 저장 및 활용 등 전주기에 대한 핵심기술을 속도감있게 개발하기 위해 수소관련 전담부서를 신설해 신사업 육성과 신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장기사용 지하매설배관, 대형 LNG저장탱크, 독성가스시설 등 3대 핵심시설에 대한 관릭체계를 고도화 해 촘촘한 안전관리망 구축을 통한 전국민이 안심하고 가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조기 정착에 기여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